구글·애플, 정보 유출…“메일 접속해 신상정보 털 수도”
경제·산업
입력 2025-06-23 17:23:32
수정 2025-06-23 18:51:53
이수빈 기자
0개
[앵커]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에서 160억 건에 달하는 이용자 로그인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출된 정보에는 아이디와 계정 비밀번호 등이 포함됐는데요. 전문가들은 이번 유출로 신상정보가 추가적으로 유출되거나 피싱, 사칭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구글·애플·페이스북 등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로그인 정보가 유출됐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전문가들은 사칭, 추가 개인정보 유출 등 2차 피해 발생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미국 사이버 보안 전문 매체 사이버뉴스는 온라인에서 주요 플랫폼의 이용자 로그인 정보가 정리된 데이터셋 30개를 최근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구글, 애플,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 전 세계 주요 플랫폼 사용자들의 계정 비밀번호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번에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정보는 약 160억 건.
전 세계 인구의 약 2배에 달하는 수치로, 업계는 이용자들이 적어도 1개 이상의 계정 정보를 유출당했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수 있어 실제 노출된 사람이나 계정 수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로 인해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그인 정보를 활용해 메일이나 SNS 등에 접속해 또 다른 신상 정보를 유출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피싱, 사칭 등 금전적 피해도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싱크] 김기형 /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교수
“로그인 정보 안에 아이디, 패스워드도 있지만 관련된 신상 정보가 또 같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어서…저로 사칭하는 또 다른 제3의 피해가 나타날 수 있겠죠”
또 전문가들은 여러 계정에서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이용자의 경우 이번 유출 사건의 가장 취약한 대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탈취한 비밀번호를 바탕으로 다른 플랫폼은 물론이고 계좌, 카드 비밀번호 등에도 입력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구글, 애플 등 이번 유출 사건에서 언급된 플랫폼 외에도 모든 주요 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2단계 인증이나 패스키 도입 등의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q00006@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정체성 이전의 나를 마주하다"…에리카 김 개인전 'CODE OF ME' 개최
- 케이그라운드벤처스, 에너지와 AI 융합 생태계 구축 본격화
- 롯데물산, ‘2025 mom편한 해피박스’로 서울 미혼한부모 지원
- 한양여대, 이노에이아이와 산학협력…AI 시대 실용음악 교육 혁신 나서
- [인사] 무신사
-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아이스링크서 레트로 K라면 공개
- 테이블링, 네이버 검색 내 실시간 빈자리 정보 제공…"매장 운영 효율 강화"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국내 세 번째 밴 바디빌더로 HS효성더클래스 선정
- 현대차 아이오닉 9, 獨 전문지서 전동화 SUV 비교 평가 우수 성적
- 무신사, 상하이에 첫 해외 매장…중국 오프라인 공략 나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인천시, 바가지 택시에 경고장
- 2"정체성 이전의 나를 마주하다"…에리카 김 개인전 'CODE OF ME' 개최
- 3경주시,‘2025 시니어 건강리더 성과대회’개최
- 4조지연 의원, 불공정채용 근절·산업재해 예방 위한 개정안 대표발의
- 5경북도, 농식품부 공모 5개소 중 2개소 선정
- 6경북도, 아이돌봄서비스 전국 1위 품질 입증...우수기관 ‘최다’ 선정
- 7경북도, 제62회 무역의 날 맞아 ‘61개 수출 탑’ 수상
- 8경북도, 국내 대형 유통사와 ‘입점데이’ 성황리 개최
- 9경북도, 북극경제이사회와 북극 발전 위한 양해각서 체결
- 10경북도, 영천 임대형 스마트팜 준공...청년 스마트팜 창업 요람 역할 기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