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부산은행, 스테이블코인 연구 착수…OBDIA 정식 가입
금융·증권
입력 2025-07-02 15:39:51
수정 2025-07-02 15:39:51
강지영 기자
0개
"CBDC 시범사업 경험으로…차별화 노력할 것"

[서울경제TV=강지영 인턴기자] BNK부산은행은 지난달 30일 사단법인 오픈블록체인·DID협회(OBDIA)의 ‘스테이블코인 분과’에 가입하고, 스테이블코인 관련 공동 연구에 착수했다고 2일 밝혔다.
OBDIA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 서비스의 제도화와 실증 사업을 추진하는 민간 협의체이다. 지난 4월에는 스테이블코인 분과를 신설해 원화 스테이블코인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KB국민·신한·우리·NH농협·IBK기업 등 주요 금융기관이 참여해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부산은행은 한국은행이 주관한 디지털화폐(CBDC) 시범사업 ‘프로젝트 한강’에도 유일한 지방은행으로 참여하면서,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마무리한 노하우와 기술을 확보했다.
부산은행은 협회 활동을 통한 이번 스테이블코인 공동 연구와 CBDC 시범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양방향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등 관련 제도가 구축되는 속도에 맞춰 민첩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역화폐 '동백전' 운영대행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제 시장에서 활발하게 유통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CBDC 모델도 구축할 계획이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아직 스테이블코인 관련 규제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다양한 시나리오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증 역량이 필요하다”며 “향후 공공 참여 및 민간 중심의 모델 등에도 유의미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부산은행만의 차별화된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jiyo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동양생명
- 2김철우 보성군수 "보성 미래는 바다에 있다…'블루투어' 모델 완성"
- 3김철우 보성군수 "열선루, 생활 속 역사 문화공간으로 만들 것"
- 4정명근 화성특례시장, 3년 성과와 향후 과제 발표
- 5오성환 당진시장, 취임 3주년…성과와 과제는?
- 6계명문화대, 우즈베키스탄 TIIAME 대학교 교수 및 관리자 초청연수 성료
- 7“고객이 車 설계 참여”…현대차그룹, ‘UX 스튜디오 서울’ 개관
- 8개발 권리 반환된 ‘국산 신약 물질’…실패 아니면 기회?
- 9주춤했던 K-조선…美 LNG 바람 타고 수주 기대감
- 10카드론도 규제 강화…신한·현대카드 수익 방어 '비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