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아트피아, A-ARTISTⅥ. . .박보정 개인전 '바라보는 시간' 개최
전국
입력 2025-07-08 11:10:26
수정 2025-07-08 11:10:26
김정희 기자
0개

A-ARTIST Ⅵ. 박보정 작가는 경북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 전공 학사, 일본 타마미술대학교 미술연구과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대구와 일본을 오가며 다수의 개인전과 단체전을 개최해왔으며, 2022년 대구문화재단 개인전시지원사업 선정, 2016년 유리상자 아트스타 공모 선정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박보정 작가의 이번 전시 〈바라보는 시간〉은 일상과 자연의 순환, 그리고 시간의 흐름을 응시하는 태도를 담고 있다.
‘바라본다’는 행위는 관찰, 감상, 사유를 떠올리게 하며, ‘시간’은 감정과 관계, 흐름을 품는다.
박보정 작가는 평범한 일상 속 이미지와 자연의 변화를 캔버스에 콜라주하고, 꿈길처럼 어긋난 파편들을 재배치하여 기억의 공간을 구축한다.
그의 작업은 ‘달팽이 집’처럼 기억을 이고 나아가는 존재로서의 자아, 그리고 일상과 비일상, 삶과 죽음, 생성과 소멸의 순환적 의미를 탐구한다.
작품 속에서 유기적이고 강렬하게 얽힌 선들은 머리카락이 땋인 듯한 형태로 등장하며, 이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만들어진 삶의 흔적이자 작가의 개인사, 더 나아가 우리 모두의 세계관을 드러낸다.
눈과 코 등 인체의 일부는 관찰자이자 자아의 상징으로, 흰색과 검은색 원의 반복은 해와 달, 자연의 순환을 암시한다. 새와 촛불 등은 자유와 희망, 추모와 평화, 그리고 인간의 의지를 상징적으로 담아낸다.
특히, 박보정 작가는 자연의 계절 변화, 무지개의 찰나, 비가 온 뒤 남은 흔적 등 일상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순간들을 포착하여, 시간의 흐름 속에서 발견되는 존재의 의미를 환기한다.
그의 작품은 관람객으로 하여금 각자의 일상과 기억, 그리고 삶의 순환에 대해 사유하게 만든다.
박보정 작가는 “평범한 일상에서 마주한 이미지들을 꿈의 공간처럼 저장하고, 그곳에 우리가 잃어버린 일상을 붙잡아 두고 싶다”는 작업 노트를 남겼다.
그의 회화는 과거, 현재, 미래의 경계가 흐려지는 반복과 순환의 이야기, 그리고 자연의 거대한 순환 속 찰나의 빛나는 존재감을 담아낸다.
수성아트피아의 지역작가 공모사업 'A-ARTIST'는 지역 미술계의 다양성과 창작 역량을 확장하는 작가 지원사업으로, 박보정 작가의 이번 전시 역시 일상과 자연, 시간의 의미를 새롭게 조명하는 현대 회화의 가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정명주(아트스페이스펄 디렉터) 패널과 함께 두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아티스트 토크’가 8월 19일 화요일 17시에, 작가와 함께 작품을 보며 설명을 들을 수 있는 ‘프라이빗 투어’는 8월 28일 목요일 17시에 준비되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과 소통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수성아트피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남원시민, 광복절에 외친 '경제독립'…남원경제살리기 시민연대 출범
- 남원시, 광복 80주년 기념행사·특별 음악회 성료
- '맨발로 걷는 80년의 역사'…완도군 '광복 80주년 기념 맨발 걷기 퍼포먼스' 개최
- 대경경자청, 영천 대달산업 화재사고 관련 대책회의 가져
- 대경대 연기예술과, 거창세계대학연극제 연극부문 4관왕 석권
- 대구 중구, 근대골목 밤마실 야간투어 코스 확대 운영
- 대구대 동아시아관광연구소, ‘지역재해 극복관광’ 세미나 개최
- 대구행복진흥원, 세계 청소년의 날 기념 물총축제 성공적 개최
- [경북 영덕 소식] 영덕군, 9~10월 은어 산란기 포획금지 집중 지도·단속
- 경산교육지원청, 지역업체와의 소통협의회 실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민, 광복절에 외친 '경제독립'…남원경제살리기 시민연대 출범
- 2남원시, 광복 80주년 기념행사·특별 음악회 성료
- 3'맨발로 걷는 80년의 역사'…완도군 '광복 80주년 기념 맨발 걷기 퍼포먼스' 개최
- 4국가보훈부, 광복 80년 기념사업 ‘80개의 빛, 하나된 우리’ 개최
- 5KE솔루션, 각형배터리 케이스 및 전극류 양산 라인 구축 검토
- 6대경경자청, 영천 대달산업 화재사고 관련 대책회의 가져
- 7대경대 연기예술과, 거창세계대학연극제 연극부문 4관왕 석권
- 8대구 중구, 근대골목 밤마실 야간투어 코스 확대 운영
- 9대구대 동아시아관광연구소, ‘지역재해 극복관광’ 세미나 개최
- 10대구행복진흥원, 세계 청소년의 날 기념 물총축제 성공적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