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발달장애학생 행동지원의 새로운 방향 제시

전국 입력 2025-07-15 18:55:16 수정 2025-07-15 18:55:16 김정희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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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S, 교실에서 시작되는 성장 컨퍼런스 개최
특수교육기관 더문ABA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컨퍼런스 단체 사진. [사진=대구대]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소장 박경옥)는 지난 7월 12일 대구덕희학교에서 ‘PBS, 교실에서 시작되는 성장’ 컨퍼런스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정서·행동장애인 교육기관인 대구덕희학교(교장 김대영)와 특수교육 전문기관 더문ABA연구소(소장 윤성문)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특수교육 현장의 긍정적 변화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 최초로 특수학교(급) 교실 단위에서 실천된 긍정적 행동지원(PBS, Positive Behavior Support) 사례를 공유하며, 특수교육 분야에서 행동중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이는 PBS가 개별 학생을 넘어 학교 전체의 긍정적인 교육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소의 핵심 연구 성과인 ‘온라인 행동지원센터(DU ALL CARE, 다케어)’를 발표하며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실질적 활용 가능성을 강조했다.

이 플랫폼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학생들의 도전적 행동을 분석하고 적절한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교사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컨퍼런스는 단순한 이론 전달을 넘어, 대구덕희학교의 PBS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한 분임 토의와 전략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대구덕희학교는 더문ABA연구소의 밀착형 컨설팅을 통해 티치 프로그램(TEACCH) 기반 환경 구조화, 톡북(TalkBook), 토큰 경제, 시각 스케줄, 스테이션 수업 등 다양한 중재 전략을 학교 및 학급 단위에 적용하여 PBS 체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사례를 공유하며 현장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활용 가능성을 강조하는 기회가 됐다.

이 외에도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더문ABA연구소와 행동중재 분야의 학술적 발전과 장애인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특수교육과 행동지원 분야의 연구와 실천을 긴밀하게 연계하고,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박경옥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소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단순한 사례 공유를 넘어, 현장 중심의 연구-실천 연계 모델을 구현하는 자리로 기획됐다"며, "특수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PBS 실천의 방향성과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연대할 수 있는 구심점으로써의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그동안 추구해 온 가치와 철학을 이어 앞으로도 특수교육 현장의 당면 과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구와 실천에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9551805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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