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고교생이 선택한 “영진전문대학교 반도체전자계열”. . .주문식 교육 먹혔다
전국
입력 2025-07-17 11:22:08
수정 2025-07-17 11:22:08
김아연 기자
0개
최근 10년간 대기업 취업자 1247명…미래 산업 이끌 핵심 인재 양성

이 여름 열기만큼이나 뜨거운 것이 졸업을 앞둔 대학생들의 취업 열정이다.
대구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대구 한 전문대에 진학해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했지만, 원하는 대기업 취업에는 번번이 실패한 류재형(25) 씨, 그가 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며 전한 말이다.
무슨 사연일까? 이유는 영진전문대학교에 재입학해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위아의 공채에 최종 합격한 그는 졸업도 하기 전인 지난달 16일 입사했다.
류 씨는 2024년, 주문식교육으로 취업 경쟁력이 높은 영진전문대학교 반도체전자계열에 다시 입학해 대기업 취업의 꿈을 이뤄냈다.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산업과 관련해 반도체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 산업이 된 가운데 영진전문대학교 반도체전자계열이 전국구 취업 강자로 뜨고 있다.
반도체전자계열은 최근 10년간(2016~2025년) 총 1,247명의 대기업 취업자를 배출하며 ‘취업에 강한 학과’로 자리매김했다.
삼성, SK, 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은 물론, 반도체·디스플레이·소재부품·미래차 산업 전반에 걸친 첨단 기술 기업으로의 취업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학과의 대기업 취업자는 대구·경북 고교 출신을 넘어 경기, 충북, 경남, 전남 등 전국으로 분포돼 있다.
충북 청주 출신 박정윤 씨(26)는 졸업 전인 2022년 11월에 SK하이닉스에 조기 입사했다.
그는 “어릴 적부터 보아온 SK하이닉스가 제 일터가 됐다는 게 아직도 믿기지 않아요. 영진에서의 실무 중심 수업과 꼼꼼한 실습, 교수님들의 세심한 지도가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고 말했다.

반도체전자계열은 2026학년도부터 교육과정을 세분화해 더욱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계열 전공은 △반도체시스템과 △반도체융합전자과 △친환경배터리화공소재과 △미래모빌리티과 등 총 4개로, 첨단 산업의 흐름을 반영한 구조다.
이들 전공은 메모리·전력·시스템반도체는 물론 디스플레이, 반도체 후공정, 솔라셀,전장 전자장비까지 첨단 산업 전반을 아우른다.
특히, 2026학년도에는 전국 전문대 최대 정원인 277명을 수시 및 정시에서 모집할 예정이다.
■ 미래차 실습실까지… 현장 맞춤형 실습 인프라 구축
반도체전자계열은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 인프라를 자랑한다.
△반도체장비운용 실습실 △XR반도체공정장비 실습실 △반도체장비제어 실습실 △미래자동차 실습실 등 다양한 실습실에서 산업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해 조기 현장 적응력을 키우고 있다.
■ SK하이닉스 등과 주문식교육 협약… 누적 취업자 500명 돌파
이 계열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반도체 장비 유지보수 전문기업들과 긴밀한 협약을 맺고 있으며, 지금까지 500명 가까운 장비 엔지니어 인재를 이들 기업에 진출시켰다.
주요 협약 기업으로는 △베스트피엠피(주) △에이블(주) △케어웰솔루션스(주) △티앤에스(주) △발렉스(주) 등이 있으며, 실습과 채용을 연계한 교육-취업 선순환 모델의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김재완 반도체전자계열 부장(교수)는 “반도체, 정보통신, 소프트웨어가 융합되는 신산업 시대를 맞아 우리 계열은 산업 발전을 선도할 핵심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교육 혁신을 이끌겠습니다.”라고 밝혔다. /yeuki50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기고] 익산, 수출자유지역의 영광에서 경제자유구역으로의 도약을 꿈꾸며
- 광주 남구, 19일까지 비상근무 돌입..."호우 피해 막겠다"
- 서부지방산림청, 국지성 호우 대비 산사태취약지역 점검
- 장수군,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1차 지급 시작
- '임실 아쿠아 페스티벌' 26일 개막…초대형 돔·에어컨 쉼터 설치
- 순창발효관광재단, 광주 롯데아울렛서 '팝업스토어' 운영
- 남원시, 찾아가는 현장시장실 '시민이 묻고, 시장이 답하다'
- "배달도 이제는 하늘로"…남원시 '드론배송 서비스' 본격 개시
- 경기도인재개발원, '북부 공무원' 품으로
- 광주⋅전남 200mm 이상 폭우...시내 곳곳 침수, 정전 잇달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SK렌터카, 국내 최대 ‘오토옥션’ 개장…“중고차 판매사업 진출”
- 2‘흑자 전환’ 동부건설, 공공·민간 수주 광폭 행보
- 3게임업계, 스테이블코인 경쟁…사업화 ‘불투명’
- 4한국콜마, 美 2공장 가동..."북미 최대 화장품 허브로 성장"
- 5이재용 ‘부당합병·회계부정’ 무죄 확정…사법리스크 마침표
- 6'해양금융 강화' BNK금융 vs '전국구 도약' iM금융
- 7상폐 요건 강화에…'유예종료 임박' 기특社 불안
- 8 익산, 수출자유지역의 영광에서 경제자유구역으로의 도약을 꿈꾸며
- 9태광산업, 신사업 투자·이호진 복귀 ‘시계 제로’
- 10“농기계 스스로 일해요”…대동, 농업 3대 AI기술 개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