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중공업, 지역 조선업계와 ‘함정 MRO 클러스터 협의체’ 구축
영남
입력 2025-07-22 16:03:53
수정 2025-07-22 16:03:53
김정옥 기자
0개
협약 맺고 부산·경남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HJ중공업이 지역 조선·기자재업체들과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사업 추진을 위한 클러스터 협의체 구축에 팔을 걷어붙였다. 국내외 MRO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조선업계와 연계해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해외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것이다.
HJ중공업은 22일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인터내셔널마린, 오리엔트조선 등 부산·경남 지역 조선 관련 전문기업 10개사와 함께 함정 MRO 산업 발전과 동반성장을 위한 ‘MRO 클러스터 협의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관계 기관들은 원활한 MRO 사업 추진을 위해 각 사가 보유한 기술, 인력, 재원, 시설 및 노하우 등 자원과 역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성공적인 사업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며, MRO 사업 입찰과 업무 수행에 긴밀히 협력키로 뜻을 모았다.
최근 20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미 해군 MRO 시장이 열리면서 국내 함정 방산기업들도 속속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부산·경남 일대에는 블록 제작업체와 각종 철 구조물, 선박 부품, 배관, 전선 등 기자재 산업이 밀집해 있어 이들이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서로 협력한다면 지역경제와 일자리 확대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HJ중공업 역시 특수선과 신조(新造) 및 창정비 분야에서 축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MRO 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1974년 국내 최초의 해양방위산업체로 지정된 이래로 최신예 함정의 건조와 MRO 사업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에 걸쳐 1200여척이 넘는 다양한 함정과 군수지원 체계 사업을 수행해 왔다. 현재 추진중인 미해군 함정정비협약(MRSA) 체결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해외시장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HJ중공업은 이날 MRO 클러스터 협의체 업무협약을 통해 참가 기업들이 기술, 인력,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국내 조선산업의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손꼽히는 함정 정비와 관련된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상철 HJ중공업 대표이사는 “부산, 경남 지역의 관련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며 “참여기업 간 동반성장과 시너지 효과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MRO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기장군 복군 30주년"…'제19회 차성문화제' 27~28일 개최
- BPA, 부산항 시민참여혁신단 선발…10월 활동 개시
- 대경경자청, 오사카 기업 대상 투자유치설명회 개최
- 대구가톨릭대병원 재활의학과 권동락 교수, 국제학회서 한국 재활의학 연구성과 세계와 공유
- 영천 화랑설화마을, 가을 정취 만끽할 ‘화랑열차’ 운행
- 한국수력원자력, ʻ임하댐 수상태양광 집적화단지ʼ 준공
- 경주시, '빛으로 쓰는 이야기 IN 불국사’ 세계유산 최접점 체험 큰 호응
- 김천시, '2025년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협약체결
- 영천시, 완산동 고분군 정비 및 복원 착수
- 포항시 호미반도 해양관광 활성화, ‘명품 해양문화관광 거점’으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박준형(녹색경제신문 기자)씨 조부상
- 2금융당국 '국정자원 화재' 긴급회의…"일부 금융서비스 차질"
- 3펫코노미 시대, 관광의 새로운 해답은 ‘반려동물 동반여행’
- 4정부 "국정자원 화재로 정부 업무시스템 647개 가동 중단"
- 5기재차관, 위기상황대응본부 긴급소집…e나라도움 등 피해 점검
- 6美대법원, 트럼프 '국제원조예산 5.6조원 동결' 허용
- 7하반기 은행, 건전성 시험대…부실채권 시장이 관건
- 8"현지 업체 반응 뜨거워"…NC AI, 도쿄게임쇼 참가
- 9정부 내부 업무망 '온나라시스템' 마비…"접속 불가"
- 10WSJ "美 자동차 산업, 경제에 경고 신호 보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