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의원, 5년 연속 ‘대한민국 헌정대상’ 수상

전국 입력 2025-08-01 16:33:47 수정 2025-08-01 16:33:47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입법·국정감사·출석률 등 의정 전 분야에서 최우수 평가
전체 국회의원 중 최상위권, 대구지역 국회의원 중 1위

[서울경제TV=김정희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승수 의원(국민의힘, 대구 북구을)이 사단법인 법률소비자연맹이 주관한 ‘대한민국 헌정대상’을 수상하며, 제21대에 이어 제22대 국회까지 5년 연속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대한민국 헌정대상’은 국회의원의 ▲본회의 및 상임위 출석률 ▲법안 투표율 ▲법안 대표·공동발의 실적 ▲국정감사 활동 ▲대정부질문·소위원회 참여 등 의정활동을 전반적으로 정밀 분석하여 선정되는 시민단체 주관 최고의 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제22대 국회 1차년도 평가는 2024년 5월 30일부터 2025년 5월 29일까지의 의정활동을 기준으로 진행되었고, 김 의원은 각 분야별 성과를 취합한 종합평가에서 최상위권에 포함되어 대구지역 국회의원 중에서는 1위를 기록했다.

국회 입법활동과 관련해서 김 의원은 높은 대표발의 법안 통과율(26.53%)을 기록하며 두각을 나타냈는데, 지난 1년 동안 총 49건의 법안을 대표발의해 그 중 13건이 본회의를 통과했으며 주요 입법성과는 다음과 같다.

김 의원은 ▲다자녀 기준을 3명에서 2명으로 완화하여 세제 혜택을 확대하는 「저출산 대책 패키지 3법」, ▲참전명예수당 및 생활조정수당 인상과 국가유공자 처우 개선을 담은 「보훈수당 현실화 패키지 3법」, ▲확률형 아이템 정보 미표시·허위표시 시 징벌적 손해배상 적용을 담은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 ▲AI 생성물 워터마크 표기 의무화 및 미이행 시 삭제 조치를 담은「딥페이크 방지 위한 정보통신망법 개정안」등 49개 법안을 대표발의 하여 국회 본회의에서 13개 법안을 최종 통과시켰다.

이외에도 김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지역 균형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입법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뮤지컬산업 저변 확대와 뮤지컬산업 기반시설 확충과 전담기관 지정을 담은 「뮤지컬산업진흥법」, ▲K-POP의 확산 가속화를 위한 ‘뮤직비디오 하이패스법’인 「음악산업진흥법」, ▲영화 제작비용 세액공제 기한 연장을 담은 「영화산업 재도약법」, ▲낚시 활성화를 위해 합리적 낚시 규제 개선을 담은 「낚시 3법」, ▲K-광고산업 도약을 위한 「광고산업 진흥법」, ▲K-콘텐츠의 미래를 여는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을 위한 「K애니 성장법」 등을 대표발의했다.

작년 10월에 치러진 국정감사에서도 두드러진 활약을 펼쳤다.

특히 대한체육회와 대한축구협회의 비리와 불공정 사례들을 집중 추궁하며 체육계의 개혁을 펼쳤는데,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의 측근 채용 등 체육회 사유화 지적, ▲스포츠공정위원회의 기능 상실 및 거수기 전락 비판, ▲대한축구협회 홍명보 감독 선임 관련 절차적 하자를 밝혀내 많은 국민들로부터 격려를 받았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 대안도 놓치지 않았다.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된 청소년 불법도박 대책 마련부터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주요 현안인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문화격차 해소, 중소 여행업계 보호 방안 마련, 국외 문화유산 환수 대책 마련, 국내 게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방안 수립을 촉구하며 정책감사를 펼쳐왔다.

이번 평가 항목 중에서 본회의 및 상임위 출석률과 관련해서는 민주당의 일방적인 회의 개최에 따른 당론 보이콧 불참을 제외하면, 사실상 전체 국회의원 중에서 최고 평가를 받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승수 의원은“항상 격려해주시고 지지해주신 대구 북구주민과 국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합리적인 정책대안 마련과 국민들의 삶을 대변하는 따뜻한 정치 실현, 그리고 지역경제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은 국회 의정활동 외에도 대구 2027 세계사격선수권대회 유치 지원, 수해 피해 복구 및 예방대책 마련, 구수산스포츠센터 기공, 사수동 파크골프장 개장, 북구 칠곡향교 명륜당 대구시 문화유산 지정 지원 등 현장 중심의 지역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김정희 기자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