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립, 창작자 전용 공간 '클립 프로필' 도입
경제·산업
입력 2025-08-13 13:22:47
수정 2025-08-13 13:22:47
오동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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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오동건 인턴기자] 네이버가 창작자 중심의 콘텐츠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네이버는 ‘클립 프로필’을 신설하고, 창작자 수익화를 위한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정식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클립 프로필이 신설됨에 따라 창작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클립 프로필은 창작자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곳에서 모아볼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다. 이를 통해 관심사가 담긴 클립 콘텐츠, 팔로잉 및 팔로워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
창작자들이 안정적인 창작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고 수익 공유 프로그램인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도 정식 출시한다. 지난해부터 베타 형태로 운영되던 본 프로그램이 본격 도입되며, 창작자들은 짧은 호흡의 리뷰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조회수 기반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클립에 모인 창작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한다. 클립 플레이스 리뷰 업로드 프로모션인 ‘오늘여기클립’을 재편해 클립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누구나 다양한 혜택을 받아갈 수 있다. 또 스마트스토어와 제휴해 판매 실적에 따라 수익을 쉐어하는 쇼핑 커넥트, 숏폼 콘텐츠 제작 교육 프로그램 클립 크리에이터 스쿨 등을 통해 창작자를 지원한다.
김아영 네이버 클립 리더는 “이번 클립 프로필 신설 등으로 플랫폼 전반의 창작자 생태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수익화까지도 지원해 창작자들이 창작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며 “오는 11월부터는 더욱 다양한 수익화 프로그램으로 클립 생태계 안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들을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oh19982001@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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