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첨단소재, 상장 반년 만에 외부 출자…타 상장사 유증 참여
금융·증권
입력 2025-08-21 17:06:34
수정 2025-08-25 09:13:30
권용희 기자
0개

[서울경제TV=권용희기자] 대진첨단소재가 상장 반년 만에 타 상장사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대진첨단소재는 지난해 영업이익 60억원을 거뒀지만 당기순손익이 적자를 기록한 상태다. 회사는 최근 대출과 전환사채(CB) 발행 등 잇따라 외부에서 자금 조달을 시도하고 있다.
21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케이이엠텍(옛 하이소닉)은 최근 대진첨단소재를 대상으로 32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했다. 올해 3월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대진첨단소재가 상장 반년 만에 외부 출자에 나선 것.
케이이엠텍은 지난 1월 대주주인 에이치에스홀딩스(이하 에이치에스)를 대상으로 총 40억원 규모 유증을 예고했지만 납입은 수차례 지연됐다. 이후 대상자와 규모가 변경됐고, 대진첨단소재는 보유현금 및 단기 차입금을 활용해 돈을 넣었다.
대진첨단소재는 최근 채무 상환을 위해 CB 발행에 나선 와중이다. 8회차(65억원), 9회차(93억원) CB를 발행했고, 이 중 80억원을 채무상환자금으로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 CB의 표면이자율은 없고 만기이자율은 5.5%다. 전환가는 9349원으로, 콜옵션(매도청구권) 100%를 조건으로 달았다. 회사는 주주가치 희석 우려를 최소화했다고 밝혔지만, 도리어 사측 또는 대주주측이 차익을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
대진첨단소재는 잇따라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단기차입금 규모는 올해 1분기 말 연결 기준 28억원에서 2분기 말 256억원으로 늘어났다. 한 개 분기 만에 200억원 넘는 대출을 받은 것. 이자율은 3.9%에서 9.2%까지 형성돼 있다.
대진첨단소재가 투자를 단행한 케이이엠텍은 유성준 대진첨단소재 대표가 실질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 업체다. 올해 2분기 말 기준 에이치에스가 주식 474만여주(지분율 약 18.9%)를 확보하고 있는데, 유 대표가 이 법인을 소유(지분율 51%)하고 있다.
유 대표는 지난 4월 에이치에스 대표에 선임됐다. 하지만 과거부터 유 대표는 이 업체에 지배력을 행사해왔다. 에이치에스 대주주는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이노웨이브였지만, 지난해 말 유 대표로 변경됐다. 비슷한 시기 이 업체 자본금이 77억원에서 157억원으로 늘어나 유증에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대진첨단소재는 케이이엠텍 유증에 참여하면서 171만여주를 확보하게 됐다. 신주 상장이 완료되면 최대주주 측 지분율은 21.2%(올해 2분기 말 기준)에서 약 25.5%까지 늘어난다.
한편, 대진첨단소재와 케이이엠텍 모두 올해 적자를 기록 중이다. 대진첨단소재의 올해 2분기 누적 연결 매출액과 순손실은 325억원, 105억원이다. 케이이엠텍은 올해 2분기 누적 매출액 51억원을 기록했지만 순손실은 65억원으로 매출 규모를 넘어섰다.
대진첨단소재 관계자는 "CB 발행은 재무 안정성과 성장 투자를 병행하는 전략"이라며 "유증 참여는 공급망과 신사업 기회를 확보하고자 지배구조 강화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yongh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임 금융위원장 취임…'생산적 금융' 전환 본격화
- 코스피, 3400도 뚫었다…'사상 최고' 랠리 지속
- 마지막 금융위원장 이억원 취임…금융위 불안감 커지는 이유는?
- 8월 코픽스 0.02%p 하락…주담대 변동금리 11개월째 ↓
- SGA, 최대 100억주에 사채 한도 4조…주가는 사전 급등
- 박상진 산은 회장 "첨단전략산업 지원·선제적인 산업구조 재편 집중"
- KB국민카드, 착한소비 소상공인 응원 댓글 이벤트 진행
- 웅진프리드라이프, 구독형 상조 '하이프리드 구독' 출시
- 신한카드, 플랜 시리즈 100만매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
- 신보-한수공,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 데이터 교류 업무협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현대차 노사, 올해 임단협 타결
- 2고양시, 학군 배정 문제 '심각'..."학교는 없고 통학만 고생"
- 3하이원리조트, 잇다(EAT):페스타 ‘지역 맛집 경연대회’ 성료
- 4원주시, 소금산 미디어아트센터 개관
- 5수원특례시, 영화문화관광지구 추진경과 발표
- 6과천 첫 시립요양원 개원…지역사회 기대 속 "운영 안정화 과제"
- 7김석기 국회 외통위원장·주낙영 경주시장, APEC 막바지 현장 점검
- 8포항시, ‘제1회 소셜퐝퐝마켓’ 개최. . .사회적경제기업 한자리에
- 9포항시, 두 번째 반려동물 전용 테마공원 ‘포항펫필드’ 문 열어
- 10포항 만인당에 울려퍼진 열기, ‘제25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성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