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민간공원 특례사업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눈길

경제·산업 입력 2025-08-20 09:53:21 수정 2025-08-20 09:53:21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조감도.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웰니스 시대를 맞아 쾌적한 환경을 갖춘 단지가 주택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도심 속에서 녹지를 누리기 힘들다 보니 희소성을 바탕으로 두터운 대기수요를 품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대규모 공원을 내 집 앞마당처럼 누릴 수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아파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입주 후에는 수억원의 프리미엄도 형성하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경기 의정부에 공급된 ‘의정부 롯데캐슬 골드파크 1단지’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아파트로 풍부한 녹지를 누릴 수 있는 강점을 앞세워 어려운 부동산 시장 속에서도 지난해 5억5000만원에 거래된 전용면적 84㎡가 지난 6월 6억1000만원에 거래되며 수천만 원의 프리미엄을 형성했다. 

강원도 강릉에 공급된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 전용 163㎡도 지난해 7월 4억8000만원에 거래됐다가 올 초에는 6억2000만원까지 가격이 뛰었다. 교동7공원 특례사업으로 들어선 단지이다 보니 타 단지보다 쾌적한 환경이 강점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도심 속 녹지는 인위적으로 조성하는 것에 한계가 있고, 이러한 점이 부동산 시장에서 희소성으로 통한다”며 “특히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경우 아예 공원 안에 아파트가 들어서기 때문에 공원을 앞마당처럼 산책하고, 누릴 수 있어 입주 후 더욱 높은 프리미엄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포항에서도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이 지역 랜드마크로 손꼽히고 있다. 단지는 경북 포항시 북구 양덕동 일원(1·2블록)에 들어서는 포항 최대 규모의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지하 3층~지상 최고 38층, 20개 동, 전용면적 59~101㎡, 총 2,994가구(1블록 1,590가구, 2블록 1,404가구) 규모의 대단지이다. 

실제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은 포항시 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약 40만평 규모의 환호공원 바로 앞에 조성되며, 포항에서 유일하게 숲세권과 오션뷰를 모두 누려 차원이 다른 희소가치를 자랑한다.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의 경우 2,994세대의 대단지 프리미엄에 주거 선호도 높은 입지에 조성돼 교통·교육·생활 등 다양한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새천년대로, 삼호로, 소티재로, 영일만대로 등을 통해 포항 전역을 빠르게 갈 수 있으며 포항고속버스터미널, KTX 포항역 등도 인근에 있어 전국 각지로 이동이 쉽다. 단지에서 도보로 해맞이초에 갈 수 있고 항구초, 대도중, 환호여자중 등 다수의 학교도 가깝다.

반경 2km 안에 양덕동과 두호동 일대 학원가도 밀집해 있다. 이 밖에도 하나로마트, 죽도시장,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이마트 등 쇼핑 시설은 물론 시티병원, 포항시립미술관, 롯데시네마,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 실개천거리도 가깝다. 

단지는 남향 위주 단지 배치, 4베이·판상형(일부세대) 설계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드레스룸·펜트리·알파룸(일부세대) 등을 도입해 수납과 공간 활용성도 높였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지상 38층에 게스트하우스와 스카이라운지가 있으며, 스카이라운지와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37층, 38층 등 최상층에 설계돼 있어 일출과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물놀이터, 수경특화 조경 등이 있다.

교통 호재도 계획돼 있다. 울산∼포항 고속도로와 포항∼영덕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영일만 횡단 고속도로, 영일만대교 개발과 영일만관광특구, 전국 최대 규모의 영일만 해상케이블카, 북구 항구동과 남구 송도동을 잇는 동빈대교 등이 건설 및 계획중으로 향후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은 계약금 5백만원 정액제(1차), 발코니 확장 무상 제공, 중문 무상제공 등 계약 문턱을 낮추고 수요자들의 초기 부담을 확 줄이고 선착순 특별혜택까지 더해 동·호 지정 분양중이다. 특별 계약 축하금을 지급하며, 잔금유예(2025년 7월 1일 이후 계약세대 한정)도 계약 후 6개월 이내에 가능하다. 입주는 올해 10월이다.

견본주택은 포항시 북구 장성동 일대에 위치해 있다. /eas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