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DA 부산 총회 D-100'…세계도핑방지기구 회장단, 방한해 준비상황 점검
영남
입력 2025-08-28 13:06:28
수정 2025-08-28 13:06:28
김정옥 기자
0개
박형준 시장, 반카 회장·양윤준 위원장과 총회 준비현황 공유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시는 세계도핑방지기구(WADA) 회장단이 오는 12월 부산에서 열리는 '2025 세계도핑방지기구 총회' 개최를 100일 앞두고 방한해 총회 준비 상황을 살피고 시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방한은 세계도핑방지기구 회장이 총회 준비 상황을 직접 점검하고 성공 개최를 다짐하는 동시에 부산의 미래 체육 세대와 공정 스포츠 정신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회장단은 위톨드 반카 회장, 올리비에 니글리 사무총장을 비롯한 세계도핑방지기구 주요 관계자 등으로 구성됐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8일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반카 회장과 양윤준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총회 준비 현황을 공유하고, 총회 이후 후속 사업과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3개 기관은 총회 이후 부산을 중심으로 국제 도핑 방지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 모델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실질적인 실행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지난 2022년 반카 회장 등 세계도핑방지기구 임원 5명에게 부산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이들은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글로벌 스포츠 허브 도시' 부산의 위상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반카 회장은 이보다 앞선 27일에 부산 체육 전공 대학생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도모헌 다할 강연장에서 열린 '클린 스포츠 토크쇼'에 참석해 체육 전공 대학생들에게 공정 스포츠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했다. 세계적 스포츠 산업과 관련 분야 취업 등 대학생들의 진로 상담에도 응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오는 12월 총회 기간에는 여러 종목에서 세계 정상에 오른 선수 위원들이 직접 부산의 체육 중·고교를 방문해 지역 청소년 선수와 교류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12월 1일부터 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세계도핑방지기구 총회에는 191개국에서 2000여명이 참석해 향후 6년간(2027~2032년) 모든 스포츠에 적용되는 '도핑 방지 규약 및 표준'을 결정한다.
시는 2022년 국내 유치 후보 도시로 선정된 뒤 같은 해 5월 이집트에서 열린 세계도핑방지기구 이사회에서 최종 개최지로 확정됐다.
반카 회장은 "전 세계 스포츠인들이 대한민국과 부산을 주목하고 있다"며 "공정 스포츠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총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양윤준 위원장은 "이번 총회는 세계 도핑방지 정책의 향후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회의"라며 "부산시와 긴밀히 협력해 성공적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총회를 계기로 글로벌 스포츠 허브 도시 부산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유산사업을 통해 공정한 스포츠 가치를 전 세계로 확산할 수 있도록 세계도핑방지기구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다짐했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2026 부산 세계도서관정보대회 국가위원회' 닻 올랐다…출범식 열려
- 대구대, 한국사학진흥재단과 장애인 취업 지원 협력
- 대구행복진흥원, 202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경진대회 개최
- 영남대, WFP·각국 대사 등 전문가 한자리에
- 대구행복진흥원, 올해도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진행
- [동정] 김성호 영덕군의회의장
- 포항교육지원청, 교권보호 담당자 연수 개최
- 포항시, ‘2025 위험성평가 결과 보고회’ 개최…현장 안전 수준 전면 진단
- 영천시, 겨울철 혈액 위기 대응 위해 단체 헌혈 실시
- 김천시, 김천사랑상품권 12월 한 달 동안 18% 특별 할인판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전국 기름값 5주 연속 상승…휘발유 1745원·경유 1660원
- 2中企 해킹 느는데 지원은 '뚝'…보안 예산 대폭 축소
- 3‘4번 계란’ 논란이 불러낸 질문… 난각번호·품질 상관관계는?
- 4전기차 캐즘 끝?…테슬라, 올해 첫 연간 5만 대 돌파 '눈앞'
- 5“한국 오면 무조건 먹는다”…유통업계, 붕어빵 인기에 수출 ‘확대’
- 6내주 7849가구 공급…"연말 맞이 풍성한 물량"
- 7"수십년 적자도 OK"…기특 상장 제도, 허점 '숭숭'
- 8'45일간 빛의 마법'…'2025 함평 겨울빛 축제' 개막
- 9순창군, 제18기 농업농촌혁신대학 졸업식 개최
- 10장수군, 고액·상습 지방세 체납자 명단 공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