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라, 제휴 확장 가속…백화점 이어 호텔·특별전시까지
경제·산업
입력 2025-09-25 16:28:49
수정 2025-09-25 16:28:49
이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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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파트너사 특성에 맞게 협업 모델 만들어갈 것"

윌라는 백화점 팝업을 시작으로 호텔, 박물관, 야외 독서 행사까지 접점을 확장하며 독자들에게 새로운 독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윌라는 현대백화점 목동점·신촌점·천호점 등 주요 지점에서 ‘리스닝 라이브러리(Listening Library)’ 팝업을 선보였다.
단순 체험 부스를 넘어 LP바 콘셉트와 레트로 감성을 결합한 팝업에서는 방문객이 오디오북과 전자책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해당 공간을 통해 고객들은 “앱으로만 접하던 독서 플랫폼이 일상 공간 속으로 들어왔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또, LP와 오디오북의 조합이 신선하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특히, 아날로그 감성과 디지털 독서 경험이 어우러지며 “책 읽기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다는 호평도 나왔다.
이제 윌라는 호텔과의 협업으로 무대를 넓히고 있다.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을 시작으로 제주, 경주, 전주 등 지역 거점의 5성급 호텔과 손잡고 객실과 라운지에 오디오북과 전자책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리스닝 라이브러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휴식과 독서를 결합한 ‘북캉스(Book+Vacance)’를 통해 여행의 즐거움에 새로운 가치를 더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윌라는 박물관 전시와의 협업도 추진하고 있다. 다음달 28일부터 진행되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천천히 서둘러라: 알도 마누치오, 세상을 바꾼 위대한 출판인'에서 관람객이 윌라를 통해 책의 미래를 체험하며, 작품을 ‘보고 듣는’ 과정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해 보다 깊이 있는 문화 향유를 제공한다.
다가오는 9~10월 독서의 계절에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야외 독서 행사에서도 ‘윌라존’이 운영된다. 서울어린이대공원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야외 공간 등에 마련된 ‘윌라존’에서는 누구나 오디오북과 전자책을 직접 체험하며 일상에서 독서를 즐기는 새로운 방식을 만날 수 있다.
박준영 윌라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 팀장은 “가을 독서 시즌을 맞아 오프라인 독서 경험 제공을 위한 제휴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윌라는 내부적으로 제휴 프로세스를 체계화해 각 파트너사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협업 모델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dlcodn122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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