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상생 문화 확산 위해 대기업과 상생협력 간담회 개최
지속가능한 상생 협력 과제 논의
[서울경제TV=이수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한국경제인협회 컨퍼런스센터에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 간담회’를 개최하고, 상생협력 문화 확산 및 민관 공동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한성숙 장관 취임 이후 대기업과의 첫 공식 소통 자리로, 상생의 핵심 주체인 대기업과 정부가 함께 상생협력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제도적 보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현대자동차∙SK∙LG∙롯데∙한화 등 주요 대기업 상생협력 총괄 임원진과 한국경제인협회,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각 기업의 상생협력 추진현황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실효성 있는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성숙 장관은 인사말에서 “상생은 일시적 지원이 아닌, 지속가능한 성장 구조로 제도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정부는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의 수∙위탁 관계를 넘어 플랫폼, 유통, 금융 등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의 범위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상생협력기금의 실효성을 높이고, 납품대금 연동제의 조속한 안착을 통해 공정한 거래문화가 정착되도록 추진하겠다”면서, “정부는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조력자로서 다양한 상생협력 노력이 풍성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6개 대기업이 추진 중인 상생모델이 공유됐다. 삼성전자는 스마트공장 보급과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혁신 생태계를 확산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는 미래차 전환기를 맞아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SK는 특허 무상 이전 및 기술 협력 플랫폼 운영을 통해 ESG 기반 상생 모델을 확대 중이며, LG전자는 상생결제 확대와 함께 협력사에 차세대 기술 확보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롯데는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 및 해외 수출지원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화는 K-방산 활성화를 위한 방산 협력사 지원 체계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대기업의 상생 노력은 단순한 지원을 넘어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술패권 경쟁, ESG 확산 등 불확실한 산업 환경에 대응하는 대표적인 전략적 해법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대기업의 동반성장 노력이 생산성과 신뢰 기반 강화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
한성숙 장관은 “상생협력기금이 제도 시행 15년 만에 3조원을 돌파한 것은 대·중소기업이 함께 이룬 값진 성과”라고 강조하며, “상생은 선택이 아닌, 불확실성 시대를 돌파하고 도약하기 위한 생존의 전략적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는 앞으로도 ‘상생이 곧 성장’이라는 정책 기조 아래 지속 가능한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에이블리, 패션∙뷰티 강세 속 블랙프라이데이 최대 성과 달성
- "연말 모임에 제격"…서울드래곤시티, '인 스타일 런치 뷔페' 선봬
- 에이피알, 美 블랙 프라이데이 프로모션서 사상 최대 실적
- 지그재그, '중소형 스토어 지원' 참여사 거래액 최대 274%↑
- 농심켈로그, 365일 이어가는 식품 나눔…지역사회 돕기 앞장
- “연말에는 홈웨어도 특별하게”… 푸쉬레, 홀리데이 한정판 발매
- 창고43, ‘디스커버서울패스’ 제휴…"글로벌 관광객 공략"
- 파리바게뜨, 美 록펠러센터 X-mas 트리 점등식 2년 연속 등장
- "개인정보 유출 사태 책임"…쿠팡 박대준 대표이사 사임
- 세계적 일러스트레이터 ‘헤일리 티프먼’, 원그로브서 첫 전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목포시 드림스타트, 예비 중학생 40명에 '새 학기 희망' 책가방 전달
- 2희귀·중증질환 치료제 100일 신속등재 추진…"실효성 확보가 관건"
- 3김한종 장성군수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 도시 도약"
- 4제1회 장윤희배 초등부 배구대회, 남원서 성황리에 개최
- 5이상익 함평군수 "함평 미래를 바꿀 역사적 전환점…미래형 제조산업 중심지로 도약"
- 6에이블리, 패션∙뷰티 강세 속 블랙프라이데이 최대 성과 달성
- 7"연말 모임에 제격"…서울드래곤시티, '인 스타일 런치 뷔페' 선봬
- 8에이피알, 美 블랙 프라이데이 프로모션서 사상 최대 실적
- 9지그재그, '중소형 스토어 지원' 참여사 거래액 최대 274%↑
- 10농심켈로그, 365일 이어가는 식품 나눔…지역사회 돕기 앞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