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수술 후 재건 성형 …"자가조직 이용 때 정신질환 위험"
건강·생활
입력 2025-10-28 14:16:18
수정 2025-10-28 14:16:18
이금숙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금숙기자]유방암 수술 후 유방을 재건할 때 일반적으로 자가조직을 이용한 복원을 선호하는 것과 달리 심리적 결과는 인공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이 더 나은 것으로 조사됐다.
재건성형 때 본인의 복부나 등의 자가조직을 이용할 경우 비교적 자연스러운 외형과 촉감으로 되살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외과계 학술지 상위 1%에 해당하는 ‘인터내셔널 저널 오브 서저리(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 최근호에 우리나라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코호트 연구 결과가 실렸다.
삼성서울병원 성형외과 전병준 교수·박찬우 전공의, 유방외과 유재민·박웅기 교수, 임상역학연구센터 강단비 교수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코호트를 이용해 유방암 환자 2만 4930명을 대상으로 재건 방식이 정신건강에 미친 영향을 최장 9년에 걸쳐 추적 관찰한 내용이다.
연구에 따르면 자가조직 그룹(5113명)과 보형물 그룹(1만 4738명)을 성향점수매칭으로 1대 3으로 나누어 비교했을 때 선호도와 정신건강 사이의 괴리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유방을 재건한 환자들의 불안, 우울증, 양극성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수면 장애, 물질 사용 장애 등 정신질환 발병 위험을 조사했을 때 자가조직 그룹이 보형물 그룹보다 13% 더 높았다. 특히 불안장애의 경우 상대 위험도가 25% 더 높았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이러한 결과에 연구팀은 자가조직 재건의 특성상 큰 비용과 지난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만큼 기대치가 자연스레 커진 탓으로 풀이했다. 기대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다 보니 실망과 심리적 충격이 더 컸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게다가 조직을 채취한 부위의 흉터나 통증 등도 환자에게 정신적 악영향을 준 요인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연구팀은 해결책으로 재건술 선택 과정에서 환자가 신중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충분한 상담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재민 교수는 “환자들 중에서도 50세 이상의 경우 자가조직 재건시 정신질환 발생 위험이 더 가파르게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면서 “어떤 방식이 옳은지는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끝에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유방암 수술 후 동시 복원을 하는 게 추세이긴 하지만 일부 환자의 경우 지연 재건이 오히려 유리한 경우도 있는 만큼 다양한 선택지를 두루 살펴봐야한다고 연구팀은 조언했다.
전병준 교수는 “50세 미만 젊은 유방암 환자의 경우 자가조직을 이용해 재건하더라도 지연 재건시에는 정신질환 발병 위험이 오히려 낮아졌다”면서 “환자의 삶 의 질 향상을 위해서 다면적 평가와 개별화된 접근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ks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美 생식의학회 ‘차광렬 줄기세포상’ 멜버른대 케이티 아이어스 교수 수상
- 서울대어린이병원, '개원 4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 최신 방사선치료 ‘FLASH’…정상조직 보호 원리 밝혀져
- 자연임신 돕는 ‘나프로’ 도입 9년…여의도성모병원서 홈커밍데이 개최
- 다발골수종 환자의 ‘골절-사망률’ 연관성, 국내 빅데이터로 첫 입증
- 의기협-천식알레르기학회, ‘중증 천식 치료 보장성 확대' 심포지엄 개최
- 입 속 궤양 3주 지나도 안 낫는데…혹시 ‘구강암’?
- 스트레이 키즈 리노, 삼성서울병원에 1억 원 기부
- 수면무호흡증, 뇌 노폐물 배출 저하시켜…치매 유발한다
- 주치의 있는 당뇨병 환자, 의료비 적게 쓴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파주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더 스마트'가 만든 새로운 주거 기준
- 2김철우 보성군수 "백세인 연구 조사는 장수 비결 규명하는 중요한 첫걸음"
- 3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인공태양 연구시설 전남 유치 릴레이 응원 챌린지’ 동참
- 4고흥군의회, 제341회 임시회 마무리
- 5청정 완도 가을 섬 여행, 1만8000명 방문하며 '치유됐섬!' 마무리
- 6미래차 전장부품 시스템반도체 신뢰성검증센터, 원주 부론산단 착공
- 7현대제철, 제4회 AI·빅데이터 페스티벌 개최
- 8안양시, 국방부로부터 박달스마트시티 사업 지정 '실행단계 본격 진입'
- 9의왕시, '2025년 방위협의회 통일안보교육 개최'
- 10이상일 용인특례시장, 프랑스 몽펠리 방문 '우호 교류협력 논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