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PlayMCP에 ‘도구함’ 기능 추가…AI 생태계 확대 가속

경제·산업 입력 2025-11-24 16:47:16 수정 2025-11-24 16:47:16 김민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MCP(Model Context Protocol)기반 개방형 플랫폼
외부 AI 서비스서 계정 1번 인증 뒤 바로 사용 가능

[사진=카카오]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카카오는 지난 7월 선보인 MCP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 ‘PlayMCP’에 ‘도구함’ 기능을 추가했다고 24일 밝혔다.

PlayMCP는 다양한 AI 모델이 외부 도구와 안전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MCP(Model Context Protocol)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으로, 베타 오픈 이후 개발자와 사용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MCP란 인공지능 모델이 외부 데이터나 도구와 소통하는 방식을 표준화한 통신 규약으로, 이용자가 여러 서비스를 오가지 않고 하나의 서비스 내에서 수요와 목적에 맞는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카오는 PlayMCP를 선보이며 에이전틱 AI 생태계 구축 및 확장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도구함은 PlayMCP에 등록된 MCP 도구를 이용자가 선택해 한곳에서 관리하고, 이를 ChatGPT나 Claude 같은 외부 AI 서비스에서도 카카오 계정 한 번의 인증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도구함을 활용 시 AI 서비스 간 도구 연동 절차가 간소화된다. 이용자는 계정 인증 후 PlayMCP를 통해 자신이 선택한 MCP 도구를 AI 서비스에서 자연스럽게 요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금 알려준 내용 카카오톡 나와의 채팅방에 보내줘”, “오늘 내 일정 알려줘” 등과 같이 요청 시 이를 수행해준다.

이용자는 먼저 PlayMCP 사이트에 접속한 뒤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거쳐 원하는 MCP 도구를 자유롭게 도구함에 추가해 하면 된다. 이후 외부 서비스인 ChatGPT에서 ‘개발자 모드’를 선택한 뒤 맞춤형 MCP 서버 URL을 등록한 뒤 도구함을 인증하면 사용 가능하다. 

Claude에서는 ‘설정’ 선택 후 ‘커스텀 커넥터’에 PlayMCP 도구함을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두 서비스 모두 한 번의 카카오 계정을 통해 도구함에 담긴 모든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별도의 개별 도구의 인증 없이 카카오 계정 인증 하나로 모든 MCP 등록 도구를 안전하게 호출할 수 있다는 점과, 사용자의 실제 카카오 데이터와 연동돼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 이번 도구함 기능의 특징이다.

유용하 카카오 AI에이전트플랫폼 성과리더는 “PlayMCP에 추가된 도구함 기능은 AI가 사용자의 실제 일상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일상 AI’로 진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개발자와 이용자가 에이전틱 AI 경험을 확장해갈 수 있도록 플랫폼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