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해외 유력 외신, 대한민국 부산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일제 보도
뉴욕타임즈 등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광고 추진
[부산=김정옥 기자]해외 유력 외신들이 대한민국 부산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과 부산이라는 도시의 매력을 일제히 보도했다.
13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11월 28일부터 12월 7일까지 제171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참석 등 유럽 주요국 순방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활동의 일환이자 부산의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해 프랑스*, 불가리아등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 적극 나선 성과다.
현지 언론들의 주요 보도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세계 10대 신문이자 프랑스 3대 신문으로 알려진 ‘르 피가로’는 지난 5일 ‘가장 중요한, 가장 개방적인, 가장 의미 있는 세계박람회를 부산에 개최할 것’이라는 제목으로 대한민국 부산이 왜 2030세계박람회 유치에 도전하는지와 부산시의 유치계획 등을 보도했다.
‘르 피가로>는 박 시장이 인터뷰를 통해 전쟁을 겪은 후 국민의 무한한 회복력으로 성장해 산업, 기술, 문화의 중심도시로 탈바꿈한 대한민국의 발전 과정과 역동성을 바탕으로 세계의 대전환 시대 2030년 인류의 미래를 고민하고 인류가 추구해야 할 가치와 문화를 제시하기 위해 대한민국 부산이 2030세계박람회 유치에 나섰다고 전했다.
또 부산국제영화제, 지스타(G-STAR) 등 풍부한 대규모 국제행사의 경험과 훌륭한 전시 인프라와 인력 등 2030세계박람회를 개최할 가장 적합한 도시가 부산이라고 서술했다.
프랑스 인터넷 언론사 ‘톰 트래블’은 12월 1일자 ‘부산, 2030세계박람회의 진지한 도전자’라는 제목으로 2030세계박람회 개최 후보도시 부산의 매력과 부산이 타 도시와 차별화되는 경쟁력 등을 보도했다.
특히 ‘톰 트래블’은 박 시장이 인터뷰를 통해 부산의 강점이자 경쟁력은 유엔 해비타트의 해상도시 건설, 녹색 수소기술 적용, 해양감시시스템 구축, 그린스마트 시티 조성, 선진기술 적용 교통체계 구축 등 앞선 기술력과 기후변화에 대한 생태적 책임이라고 서술했다.
불가리아 현지 저명 언론인 ‘24시 뉴스(24chasa)’에서도 6일 ‘박형준, 불가리아가 미래를 본다면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응원할 것’이라는 제목으로 부산시가 불가리아에서 펼친 유치교섭·홍보 활동과 2030세계박람회 개최 후보도시 부산의 매력, 경쟁력 등을 보도했다.
아울러 부산시는 이번 외신들의 보도를 통한 부산 홍보에 더욱 힘을 싣고자 저명 외신인 뉴욕타임즈, 타이낸셜타임즈, 타임, 포브스, 블롬버그에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 광고도 추진했다.
홍보 광고는 ‘엑스포 참가하러 왔소이다’라는 주제로 1893년 세계 컬럼비아 박람회에 조선관을 세워 박람회에 참가한 한국의 역사적 유래를 소개하고 137년 동안의 박람회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가진 부산이 2030세계박람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줄 것을 호소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부산시는 최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과정을 통해 부산이라는 도시 브랜드를 전 세계에 알리고 각종 글로벌 지수에서도 괄목할 성적을 거두고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 ‘2023년 최고의 여행지 35’에 동북아시아 도시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영국의 글로벌 컨설팅 기관 지옌사(Z/YEN 社)의 글로벌 스마트센터 지수 발표에서 글로벌 75개 주요 도시 중 22위를 차지해 한국에서 가장 스마트한 도시로 이름을 올렸다.
따라서 국제금융센터지수(GFCI)에서도 2년전에 비해 22계단이나 상승해 29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나윤빈 부산시 대변인은 “BTS 콘서트,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해외 현지 인터뷰 등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과정에서 부산이라는 도시 브랜드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과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인지도 상승이 다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힘으로 돌아오는 만큼 우리시도 홍보역량을 더욱 집중해 글로벌 도시 부산의 매력과 강점을 적극 알리겠다”고 밝혔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강원랜드, 새 역사 쓴 강원FC 최종전 기념 이벤트 진행
- 강원랜드 마음채움센터, 도박문제예방자문위원 위촉 및 정기회의 개최
- 부산항만공사, 미국 LACP 주관 2024 Spotlight Awards '대상' 수상
- BNK부산은행, 3,000만 달러 규모 외화CD 첫 발행 성공
- 원주시-특별보좌관, 시정 발전 방향 논의
- 2025 무장애 관광 연계성 강화 사업 공모 ... 3년간 국비 최대 40억 지원
- 산타로 변신한 박형준,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대표산타 1호 참여
- 대경경자청, 미래모빌리티 산업에 음악으로 문화 더하다
- DGFEZ,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화 위한 도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2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3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4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5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6“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7제2의 금투세, 코인 과세 추진에 투자자 반발
- 8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92금융 대출 쏠림 심화…보험·카드사 건전성 우려
- 10‘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