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에어컨도 똑똑한 시대”…LG전자, AI 에어컨 1분기 판매량 30%↑
휘센 ‘타워I’, ‘타워II’, ‘휘센 뷰’ 등 ‘AI 스마트케어’ 신제품 인기
사용자 위치 파악해 냉방을 제공·청정관리 등 다양한 기능 제공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LG전자는 2024년형 휘센 에어컨 중 인공지능(AI) 기능을 갖춘 모델의 국내 1분기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LG전자는 올해 공감지능 기능인 ‘AI 스마트케어’ 기능을 탑재한 휘센 ‘타워I’, ‘타워II’와 ‘휘센 뷰’ 등 신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휘센 타워II는 AI 에어컨 1분기 전체 판매량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며 인기를 끌었다는 설명이다.
LG전자는 고객과 공감하고 편리·안전·보안·케어 등 실생활에서 혜택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AI를 ‘공감지능’으로 재정의하며 적용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 공감지능 에어컨의 AI 스마트케어 기능은 고객이 따로 바람의 세기나 방향을 조절하지 않아도 AI가 공간을 분석해 가동되는 기능이다. 쾌속 바람으로 실내 공간을 희망 온도까지 빠르게 낮춘 뒤 고객에게 직접 닿지 않는 바람으로 온도를 유지하며 공기 질이 나쁠 때는 알아서 공기청정으로 동작한다는 설명이다.
또 휘센 AI 에어컨은 고객이 LG 씽큐(ThinQ) 앱으로 집 공간을 촬영하고 자신의 위치를 지정하면 AI가 이미지를 분석하고 바람 방향을 맞춤 조절할 수 있다. LG 휘센 타워I 9시리즈는 레이더 센서를 적용해 AI가 실시간으로 사용자 위치를 파악해 냉방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2024년형 LG 휘센 에어컨은 바람이 지나는 길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청정관리 기능을 집약했다는 설명이다. 필터클린봇, 필터에 서식할 수 있는 세균을 억제하는 극세필터, 영국 알레르기협회(BAF) 인증 ‘알러지케어 공기청정’ 필터, 수분이 많은 열교환기 뒷면을 항균 처리한 클린케이스, 열교환기 세척, AI 건조, UV-LED 팬살균, 클린토출구 등으로 에어컨을 꼼꼼하고 깨끗하게 관리해 준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LG전자 공감지능 에어컨은 초기 부담은 줄이고 지속적인 관리까지 받을 수 있는 ‘가전 구독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독하는 데 익숙한 YG(Young Generation)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설명이다.
고객은 정수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스타일러 등 생활가전은 물론 TV, 노트북 등 홈엔터테인먼트와 IT제품까지 아우르는 19가지에 달하는 LG전자 프리미엄 제품들을 구독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한층 더 강화된 AI 스마트케어로 쾌적한 일상을 제공하며 AI 에어컨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mohyeyu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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