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프로바이오, 면역항암제 라이선스 본계약 체결
에이비프로바이오가 위암 면역 항암제인 ‘ABP-100’ 라이선스 본계약을 체결하고 아시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미국 에이비프로(ABPRO) 코퍼레이션으로부터 이중항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ABP-100’ 등 핵심 파이프라인 라이선스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ABP-100은 면역 항암 이중 항체로 암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상피세포 성장인자수용체 2형(HER2)와 일종의 면역세포인 ‘CD3’ 항원을 타깃으로 한다. CAR-T 등의 기존 치료제 대비 부작용과 투약 편의성 면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ABP-100 개발이 본격화됨에 따라 에이비프로바이오는 누적 매출액 1조2천억원(10억달러)달성시 최대 3,700만불, 누적 매출액 3조6천억원(30억달러)달성시 최대 4억8700만불을 美에이비프로에 지급할 계획이다. 미국 임상 진행에 따라서는 최대 341만불이 지급되며, 중국 또는 일본에 신약으로 인한 매출이 발생될 경우 300만불을 지불한다. 또,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중국, 한국, 일본과 동남아, 중동 지역 등을 포괄하는 아시아시장 독점 판권을 확보하며 양사 협력을 통해 면역 항암제 개발과 아시아 주요 국가에 대한 시장 진출이 진행될 계획이다.
에이비프로바이오 관계자는 “계약 조항을 보면 이번에 계약한 위암 면역 항암제는 조단위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과 아시아 지역이 주요 시장이 될 것임을 알 수 있다”며 “실질적으로 ABP-100은 내년 초 미국 임상1상 IND를 제출할 예정으로 임상 1a상이 완료되면 에이비프로바이오가 아시아 주요 시장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전세계에서 발생하는 위암 환자 가운데 75%가 중국, 일본, 한국 등을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 지역에 집중돼 있어 시장 규모가 상당하기 때문에 최근 사내이사로 영입한 로버트 랭거 MIT 석좌교수 등 에이비프로 주요 관계자들이 아시아 시장에 관심이 높다”고 밝혔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이번 라이선스 계약을 시작으로 에이비프로가 보유하고 있는 7개의 파이프라인을 순차적으로 이전 받을 계획이다. 에이비프로는 이번에 진행된 핵심 파이프라인 외에도 간암 면역 항암제 ABP-110, 혈액암 면역 항암제 ABP-130등 총 7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에이비프로바이오 관계자는 “에이비프로는 7개 파이프라인 외에도 300개 이상 다양한 항원에 작용 가능한 항체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파이프라인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며 “해당 파이프라인은 에이비프로바이오와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할 계획으로 에이비프로는 아시아 시장 진출을 목표로 에이비프로바이오와 원팀(one-team)으로 협업할 것”이라고 밝혔다.
/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병환 금융위원장 조용한 퇴임…"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
- 나노실리칸 "신사업 추진 이상無…IR 통해 성과 공개 예정"
- BNK금융 고군분투…지역 살리고 건전성 지킨다
- 수협은행, 비은행 첫 인수…금융지주 전환 속도
- 뉴로랩-광주시, AI·협동로봇 기반 '랩오토메이션' 시장 진출 가속화
- 한패스,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신청…IPO 시동 본격화
- 뱅크샐러드, 고객 대상 금융 피해 보상 위한 '해킹 피해 보증서' 제공
- CJ, 올리브영 매출 성장 기대…목표가↑-대신
- "휴머노이드 로봇 성장기…아이텍, 반도체 칩 테스트 SW 설계력 주목"
- 산은 새 리더십에…KDB생명 정상화 속도 낼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해운대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역 다문화가족들과 걷기대회 ‘성료’
- 2김병환 금융위원장 조용한 퇴임…"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
- 3인천시, 생계형 체납자에 ‘맞춤형 지원’ 펼쳐
- 4파주시, 공공도서관에...‘리박스쿨’ 도서 퇴출 결정
- 5북수원테크노밸리, "AI가 열어가는 자족형 15분 도시로"
- 6김정헌 중구청장 “제물포구 성공, 주민 화합이 답”
- 7동두천시, ‘환경·안전 도시’로 재도약 밑그림
- 8의정부시, 보훈단체별 간담회… “현장 목소리 정책에 담는다”
- 9'이상지질혈증 패싱'은 언제까지…고혈압·당뇨처럼 제도적 지원을
- 10나노실리칸 "신사업 추진 이상無…IR 통해 성과 공개 예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