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창립 15주년…'안전·고객지향' 등 3대 과제 제시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제주항공이 22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에서 이석주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15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이석주 사장은 이 자리에서 "시장 개척자로서의 지난 15년간의 성공을 뒤로하고, 2020년대의 변화된 사업환경에서 다시 한번 LCC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할 때"라며 "앞으로는 미래지향적인 시각에서 양적 성과보다 질적인 지표에서의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05년 1월 25일 애경그룹과 제주도의 공동 출자로 설립된 제주항공은 이듬해인 2006년 6월 5일 김포∼제주 노선에 취항하며 사실상 우리나라 LCC의 서막을 올렸다. 현재 전세계 50개 도시, 88개 노선(국내선 6개, 국제선 82개)을 운항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이날 공개한 3대 과제에 따라 결항, 지연 등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우고 직무별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등 '승객의 눈높이'에서 만족할 수 있는 안전운항체계를 재정립하기로 했다. 객실·운항간 합동훈련 범위도 정비본부와 운항통제본부까지 확대한다.
객실본부 사내 품질심사자를 늘리고 신규·고위험 노선에 대한 집중 심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해 객실 내 운항 안전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 전사적으로 고객 지향 마인드를 높이기 위해 대표이사 직책을 CCO(Chief Customer Officer·최고 고객 책임자)로 정의하고 GF(Guerrilla Force)팀을 구성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실제 업무에 반영하는 조직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항공사 최초로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인증하는 국가공인제도인 CCM인증 절차를 통해 고객서비스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을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주항공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인 안전·저비용·팀워크·신뢰·도전의 관점에서 미래를 위한 변화를 이끌어내 질적 성장을 중심으로 LCC 업계를 선도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은 지난 15년간의 성공의 기억을 뒤로하고, 2020년대의 변화된 환경에서도 LCC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한 LCC 정신으로 재무장할 필요가 있다”며, “‘안전’과 ‘고객지향성’에서 승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혁신을 이루어 2020년에도 다시 한 번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 ja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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