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긴급 0.5% 금리인하…“3월 추가 인하 가능성↑”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3일(현지시각) 임시 FOMC 회의를 개최하고 기준금리를 1.00%~1.25%로 50bp 인하했다. 임시 FOMC 회의를 통한 긴급 금리인하는 2008년 10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자 역사상 네번째다. 연준은 오는 19일(국내 시간) 3월 FOMC 정례회의가 예정돼 있어 추가 인하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날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이 미국 및 주변국 경제 활동에 부담을 주고 있으며, 이에 연준이 대응할 시기”라고 금리인하 배경을 밝혔다. 이어 “향후 상황 전개를 모니터링하며 정책 도구를 적절히 사용할 것”이라며 “글로벌 중앙은행과 활발한 논의를 진행 중이며 G7 국가들과의 추가적인 협의 또한 가능하다”고 발언했다.
연준은 성명서에서 “미국 경제의 기초 체력은 여전히 견고(remain strong)하지만 코로나19 진화(evolving)위험이 미국의 경제 활동을 제약할 소지가 있어 미 연준은 사용하고 있는 도구들 (our tools)과 함께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문구를 삽입했다.
연준은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초과지준부리(IOER)는 1.6%에서 1.1%로 50bp 인하 △역레포금리는 1.5%에서 1.0%로 50bp 인하 △단기채 중심의 자산 매입은 적어도 2분기 말까지 지속 △RP 운용 프로그램 4 월까지 지속 △연준이 보유한 모든 부채성 증권(국공채·MBS)에 대해 Roll-over와 재투자 등을 시행한다고 언급했다.
박성우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 경기 리스크 지속과 잠잠한 인플레이션으로 연준의 추가 완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며 “이번 성명서에 등장한 ‘적절하게 행동하겠다’는 문구는 작년 기준금리 인하 때도 그랬듯 역사적으로 강한 연준의 완화 신호”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올해 미국 기준금리는 추가로 2차례 이상 더 인하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두언 KB증권 연구원도 “성명서에 ‘적절한 조치’라는 문구는 지난해 보험성 금리인하 직전 6월 FOMC에 처음으로 나타났던 문구라는 점에서 성명서 발표 이후, 금융시장에서는 향후 금리인하 확률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말했다.
연준의 전격 금리인하에도 불구하고 미 국채 2년물 수익률은 전일대비 12bp 하락한 0.70%를 기록했다. 정책금리 상단(1.25%)과 스프레드가 -50bp 이상 벌어졌고, 10년물 수익률은 사상 최초로 1%를 하회했다.
한편 연준은 오는 19일(국내 시간) 3월 FOMC 정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은 3월 FOMC 금리인하 가능성을 100% 반영하고 있다. 25bp 인하 확률은 5.1%, 50bp인하 확률은 94.9%를 기록했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IBK기업은행, 3년간 모험자본 2조5000억 공급…"생산적금융 기여할 것"
- KBI, 인니에서 Economic Outlook 개최…경제·정치 환경 점검
- NH證, ‘2025 퇴직연금사업자 평가’ 2관왕 달성
-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 CD금리 플러스’ ETN 신규 상장
- 삼성카드, 'G마켓 삼성카드' 출시
- 우리카드, 디지털 정기결제 캐시백 이벤트 진행
- 현대캐피탈, '내 리스·렌트 관리하기' 서비스 출시
- BC카드, 외국인 전용 선불카드 '콘다' 출시
- 핀다, '핀다카드 초강력 3・3・3 이벤트' 진행
- 해빗팩토리, IPO 공동 주관사로 삼성·KB증권 선정…"2027년 상장 목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현대트랜시스, 정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 2IBK기업은행, 3년간 모험자본 2조5000억 공급…"생산적금융 기여할 것"
- 3KT, 경찰청과 청소년 범죄 예방에 나선다
- 4천안시, 기준 완화 이후 상권 지정 ‘속도’
- 5최경식 남원시장, 국토부 장관 면담…남원 핵심 SOC 건의
- 6이마트24, 프로토타입 1호점 ‘마곡프리미엄점’ 오픈
- 7장수군장애인체육회 백영복 선수, 체육훈장 '맹호장' 수훈
- 8장수군, 가족친화 제도 운영 성과 인정받아 재인증 획득
- 9무신사, 아이파크몰 용산점에 ‘무신사 메가스토어·무신사 스탠다드’ 동시 오픈
- 10부산시, 14개 기관과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협의회 회의' 연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