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코로나19 고통 분담 앞장…수수료 인하·긴급 지원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유통업계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파트너사와 가맹점들의 고통 분담에 나섰다. 매장 수수료를 한시적으로 인하해주거나 긴급 예산을 편성해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중소 식음료 매장의 수수료를 3월과 4월 한시적으로 인하하고, 같은기간 롯데자산개발은 중소기업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임대료 납부를 유예한다. 편의점 CU와 GS25는 경영주와 중소협력사를 위해 각각 60억원, 20억원의 긴급 지원을 실시한다.
현대백화점은 백화점과 현대아울렛 식품관에 입점해 있는 델리·베이커리 등 식음료 매장의 수수료를 3월과 4월 기존 수수료 대비 3~5% 포인트 인하한다.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716곳이 대상이다. 3월과 4월 적자가 예상되는 326개 식음료 매장에 대해선 수수료를 5%포인트, 적자 상황이 아닌 나머지 390개 식음료 매장은 수수료를 3% 포인트 낮춰준다. 또한 식당가에 입점한 중소·중견기업 및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279곳을 대상으로 3월과 4월, 두 달간 관리비를 50% 감면해준다.
롯데자산개발도 롯데월드몰, 롯데몰 등에 입점한 760여개 중소기업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3월과 4월 임대료를 3개월간 납부 유예한다. 이후 각각 7월, 8월부터 3개월씩 분할 납부 할 수 있도록 해 중소 파트너사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최대한 지원한다. 파트너사에 대한 결제대금도 분할 선지급한다. 기존에 매월 1회 20일에 지급하고 있던 것을 매월 2회 5일과 20일로 분할해 15일치 결제대금을 선지급함으로써 자금운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를 지원한다.
편의점사들도 가맹점주의 고통 분담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지난달 코로나19와 관련해 가맹점 및 중소협력사를 위한 긴급 지원책을 내놓은 CU는 현재까지 약 60억원의 규모의 지원을 실행했다. 가맹점주들의 생활안정 자금으로 마련된 CU 상생협력펀드의 이용 건수의 경우 전년비 무려 6배 높은 수준으로 현재까지 총 30억원 가량의 자금 지원이 이뤄졌다. 중소협력사의 경영 지원을 위한 상품 거래 및 물류 정산대금 조기 지급도 지금까지 총 18개 업체가 요청했으며 약 20억원을 앞당겨 집행했다.
GS25도 지난 2월에 발표한 특별 지원프로그램에 이어 이달 16일부터 전국 경영주를 위한 ‘특별 추가예산’을 편성했다. GS25는 코로나19의 종식까지 월 20억 규모의 특별 긴급지원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점포운영지원과 금융지원, 영업활성화 지원, 피해지원이 주요 골자다. 특히 전국 경영주를 대상으로 신선식품 폐기지원금 추가 30% 확대와 정산금 50% 최대 12일 조기지급, 상생대출 금리 0.7% 우대, 점포 영업활성화 위한 생활필수품·신선식품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어 전방위적인 지원안을 적극 실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맹점, 파트너사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당면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서로 힘을 합칠 것”이라고 말했다./문다애기자 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에스와이피, 일본 도쿄서 글로벌 IR 성료
- 더 시에나 프리모 오픈…세라지오GC 잇는 고급 레저벨트 공략
- 동아쏘시오홀딩스, ‘ESG 베스트 100대 기업’ 선정
- LG전자, 2분기 영업익 6391억…"美 관세 여파·TV 수요 감소"
- 락토메이슨, 마이락토 브랜드 리뉴얼 런칭
- 에어인천, '안전·속도' 높이는 조직문화 조성 박차
- LG전자, 2분기 영업익 6391억원…전년비 46.6%↓
- 제약바이오협회, ‘제3회 AI 신약개발 경진대회 JUMP AI’ 개최
- 11번가, 해외직구 수요 겨냥 '썸머 브랙프라이데이' 개최
- CGV, 관객 참여형 ‘럭키드로우 상영회’ 진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에스와이피, 일본 도쿄서 글로벌 IR 성료
- 2더 시에나 프리모 오픈…세라지오GC 잇는 고급 레저벨트 공략
- 3동아쏘시오홀딩스, ‘ESG 베스트 100대 기업’ 선정
- 4KTL, 해외 구매자 초청 행사...국내 의료기기 수출계약 체결 성과
- 5KB금융, 시니어 특화 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시니어 사업 확대
- 6무안군, 민선8기 3주년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소통간담회
- 7신한銀 창립 43주년 기념식…정상혁 행장 "일류 은행으로 나아갈 것"
- 8윤병태 나주시장 "폭염은 생명과 직결"…무더위쉼터 등 현장 점검
- 9강진군, 지역 축제 만난 공공배달앱 '먹깨비' 호황
- 10비타민D 부족하면 치매? "절반만 사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