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화학 넘어 과학으로"…14년만 '뉴 비전'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LG화학이 초연결ㆍ초지능 사회에 대비한 에너지ㆍ소재ㆍ바이오 기술을 제공하는 '첨단과학' 회사로의 변신을 꾀하는 뉴 비전(New Vision)을 선포했다. LG화학이 새로운 비전을 발표하는 것은 지난 2006년 이후 14년 만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7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과학을 인류의 삶에 연결합니다(We connect science to life for a better future)'라는 새로운 비전을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라이브를 통해 발표했다. 뉴 비전은 모든 분야의 지식체계는 물론 지금까지 LG화학이 축적한 지식과 기술, 솔루션이라는 '과학(Science)'을 바탕으로 새로운 분야의 지식과 유기적으로 결합해 세상에 없던 혁신을 만들고(Connect), 고객과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해 나간다는(Life for a better future) 의미를 담아 고안됐다.
신 부회장은 이날 선포식에서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과학과 우리가 축적한 과학으로 깨지지 않는 화장품 뚜껑부터 세상에 없던 최고의 배터리를 만들기까지 꿈을 현실로 만들어 왔다"며 "이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사업모델을 진화시키고 전혀 다른 분야와 융합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 넘는 가치를 만들어갈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새로 선정한 슬로건 'We connect science'도 발표했다. 새로운 슬로건은 과학이 인류의 삶과 연결되어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고 지속가능한 미래에 기여한다는 의미로 'Connect'의 알파벳 C와 O를 연결해 무한대 기호(∞)를 형상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가치로는 고객가치중심(Customer Focus), 민첩성(Agility), 협력(Collaboration), 열정(Passion),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선정했다.
LG화학이 비전을 새롭게 수립한 것은 사업 포트폴리오의 변화는 물론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의 큰 흐름 속에서 회사를 둘러싼 경영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화학을 뛰어넘는 혁신이 필요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LG화학은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생명과학 부문을 성장축으로 새로운 회사로 빠르게 변신하고 있다.
석유화학부문은 이산화탄소 저감, 폐플라스틱 재활용 등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트렌드에 맞춰 바이오 기반의 친환경 플라스틱을 개발하고 공정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다양한 업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전지부문은 글로벌 자동차업체들과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글로벌 사업운영 역량을 높이고 공동연구를 확대해 고성능 배터리를 개발하는 등 e-모빌리티 혁신을 추진한다.
첨단소재부문은 양극재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배터리 소재 사업 발굴을 위해 글로벌 소재 업체와 다양한 협력 기회를 모색중이다. 생명과학부문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 타깃 발굴 및 알고리즘 개발에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의 암세포 변이 예측 프로그램 보유 기업과 협업해 항암 치료 백신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LG화학은 앞으로 뉴 비전 선포에 맞춰 조직문화 혁신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새로운 비전과 핵심가치가 실제 조직 운영과 연계될 수 있도록 리더십 육성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채용과 평가를 비롯한 인사제도에도 관련 내용을 반영하기로 했다.
신 부회장은 "실질적으로 작동하는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구성원의 노력은 물론 전방위적 제도 및 시스템 개선 등이 함께 따라야 한다"면서 "새로운 비전을 바탕으로 연구개발(R&D) 뿐만 아니라 생산, 구매, 영업 등 다양한 직군별로 프로덕션 사이언티스트(Production Scientist), 세일즈 사이언티스트(Sales Scientist)와 같이 구성원 모두 '과학과의 연결'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ja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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