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면적으로 ‘승부수’ 중소형 아파트 분양 눈길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최근 아파트 분양시장에 하나의 전용면적으로만 구성해 ‘선택과 집중’에 나선 건설사들이 늘고 있다. 분양 ‘리스크(Risk)’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면적 구성보다는 잘 나가는 단일면적으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것.
10일 업계에 따르면 아파트는 소형으로 구분되는 전용면적 59㎡에서 중형인 84㎡, 114㎡이상의 대형으로 다양하게 구성하는 게 일반적이다. 소형에서 대형까지 폭넓은 수요층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최근 중소형에 대한 수요가 높다 보니 건설사들이 국민주택규모(전용면적 85㎡) 이하, 그것도 단일면적으로 평면을 구성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해당지역이나 주변지역 수요를 사전 조사 분석을 통해 가장 두터운 수요층을 찾아내 집중 공략하는 일종의 ‘타깃 마케팅’인 셈이다.
단일면적으로 선보이는 아파트 청약 성적도 좋다. 올해 단일면적으로 분양에 나선 단지는 모두 11곳이며 이 가운데 1곳만 2순위에서 마감되고 나머지는 모두 1순위 청약에서 끝났다. 가장 최근인 4일 청약접수를 받은 경기도 하남시 감일지구 B2블록 ‘하남감일 한양수자인’은 평균 24.09대 1로 1순위 마감했다. 이 아파트는 512가구가 전용면적 84㎡ 단일 주택형으로 구성됐다.
전문가들은 “단일면적으로 구성된 단지는 재건축, 재개발 일반분양이 아닌 대부분 택지지구나 도시개발사업지구 내 아파트”라며 “전용면적에 따른 동, 호수 차별화도 없어 건설사와 수요자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건설사들도 속속 단일면적 아파트 공급에 나선다.
경기도 양주시 양주회천신도시에서는 금강주택이 A-22블록에서 ‘덕계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를 6월 분양할 예정이다. 총 935가구가 전용면적 59㎡로만 구성됐다. 분양 관계자는 “그 동안 양주신도시에서 공급된 아파트 중에서 전용면적 60㎡이하 소형아파트 비율이 20%도 채 되지 않아 소형아파트의 희소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호반건설이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에서 이달 분양하는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2차’는 총 766가구 모두가 전용면적 84㎡로 이뤄졌다. 일반분양은 414가구다.(군인공제회 회원 물량 제외)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2차는 84㎡ A~F 6개의 타입으로 구성하고, 가변형 벽체(일부 타입)를 활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전남 광양시 마동 와우지구 A1블록에서 동문건설이 7월 분양하는 ‘광양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아파트는 1114가구가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됐다. 광양시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신금일반산단, 광양국가산단 등이 인접해 있는 데다 주민소득 수준이 전국 평균보다 높아, 소형보다는 중형아파트 수요가 많다는 게 분양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 작년 8월 분양한 ‘광양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청약 1순위에서 전용면적 84㎡A 141가구 모집에 3,309명이 청약해 23.47대 1로 가장 치열했고, 전체 평균 6.23대 1보다 4배 가까이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위클리비즈] 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에 유연 대응”
- “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 빙그레, '인적분할 통해 지주회사 전환' 이사회 결의
- 최태원 SK그룹 회장 “새로운 관점으로 글로벌 난제 해법 찾자”
-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그랜드 페스티벌 업데이트
- 사감위, 마사회 건전화 정책 추진 현장 점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전국학교폭력예방협의회, 딥페이크(허위영상물)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 2우재준 의원, 실종아동 발견 가능성 제고 위한 ‘미아방지법’ 대표발의
- 3박창석 대구시의원 “침체된 지역 관광시장의 활로 마련할 것”
- 4영남대 재경총동창회, 제11회 천마 취업동문 환영회 개최
- 5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6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7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8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9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10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에 유연 대응”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