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자동차 수… 주차 편리한 부동산 '각광' 전망

경제·산업 입력 2020-06-25 15:09:25 수정 2020-06-25 15:09:25 유연욱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2,400만대를 목전에 두면서 주차여건의 확충이 또 하나의 분양, 투자 성공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국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2,385만대로 2,400만대를 목전에 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54월에 비해 3447,197(16.88%) 늘어난 수치이며, 인구 2.17명당 1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같다.

 

이에 주차수용 능력을 얼마나 갖췄느냐에 따라 분양 성패가 갈리고, 분양 후 임차인 확보에도 영향을 미쳐 투자가치 역시 달라지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사옥으로 365일 내내 쓰이는 공간인 만큼 주차여건이 부실하거나 물류 하역 공간이 이원화돼 있지 않다면, 적재적소에 해소치 못한 물류 이동으로 어려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상업시설의 경우 넉넉한 주차여건 확보 여부에 따라 입점한 점포의 매출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차여건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 이용고객도 주차공간이 갖춰져 있어야 편리하고 여유를 가지고 쇼핑과 소비활동을 할 수 있어서다.

 

특히 별도의 주차공간을 사용하지 않는 상업시설은 업무시설이나 주거시설의 주차공간과 병행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넓은 주차공간의 사용은 필수불가결하다.

 

이는 주거형 수익형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특히 오피스텔의 경우 임차인 대다수를 차지하는 2030의 자가 차량 보유비율이 증가하면서 ‘1실당 1이상의 주차공간이 요구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주차공간의 확보는 단순히 주차 편의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업무 편의성, 주거 쾌적성과 연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다법정주차기준 대비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한 지식산업센터나 상업시설, 오피스텔이라면 주차난을 비롯해 물류난, 작업환경난 등을 해소할 수 있어 업무환경, 수요 확보에 용이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올 분양시장에서는 이러한 쾌적한 주차여건을 갖춘 부동산 상품들이 공급돼 눈길을 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6월 서울 송파구와 연접한 송파생활권 감일지구에서 첫번째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감일'을 분양할 예정이다.

감일지구 자족시설용지 4블록에 지하 4~지상 8, 연면적 약 57천여㎡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 운동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주차대수 총 466대로 법정대비 약 219%로 여유로운 주차여건을 확보해 업무, 물류하역 등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여기에 지식산업센터 메인 로비에 입주사 미팅이 가능한 오픈라운지, 선큰정원(지하 1), 옥상정원, 높은 층고(4.5~5M) 등 특화설계도 마련된다.

 

함께 들어서는 현대 테라타워 감일 상업시설은 쾌적한 주차여건을 함께 공유하며, 입주기업들의 고정수요와 인근 약 19천여㎡ 오피스타운 예정 부지의 업무수요 등을 확보할 수 있다. 또 천마산, 금암산, 캐슬렉스 서울GC가 가까이에 있으며 근린공원, 수변공원까지 인접해 있어 이 곳을 이용하는 유동인구 수요 흡수도 기대할 수 있다.

 

대우산업개발은 경상남도 김해시 삼문동 일원에 짓는 '이안 센트럴포레 장유'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지상 24, 17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1,347세대 규모이며 이중 336세대가 일반분양된다. 아파트 주차대수가 세대당 1.2대로 계획돼 있어 여유로운 주차 여건이 마련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 대청로, 인근의 금관대로, 장유IC, 남해고속도로 등의 이용이 쉽고 대형마트, 영화관, 병원 등 편의시설과도 인접해 있다.

 

SD파트너스(시행)는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 일원에 공급하는송도 브로드 스퀘어를 분양 중이다.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 C6-1블록(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29-8번지)에 지상 1~지상 4, 3개동, 연면적 약 93,383.49㎡ 규모로 조성된다. 총 주차대수 758대로 송도국제도시 분양형 업무단지 중 전용면적 기준 주차공간을 최대로 확보됐다. 스트리트 코너형 상업시설로 단지 3층에는 문화 및 집회시설, 4층은 글로벌 스마트 메디컬센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