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으로 외식·장봤다…온라인 음식료품 거래 증가세↓
경제·산업
입력 2020-07-03 15:54:13
수정 2020-07-03 15:54:13
문다애 기자
0개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장을 보거나 외식을 하는 이들이 늘어나며 온라인으로 음·식료품의 거래액 증가세가 낮아졌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5월 온라인 음·식료품 거래액은 전년비 33.1% 늘었으나, 증가 폭은 4월(43.1%)보다 둔화했다. 4월에 83.7% 급증한 배달음식 등 음식서비스도 5월에는 증가율이 77.5%로 낮아졌다.
이는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온라인 대신 오프라인상에서 장을 보거나 외식 수요가 늘어난 것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양동희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재난지원금 온라인 사용이 제한되면서 음식서비스, 음·식료품 분야 증가세가 한 달 전보다 낮아졌다"며 "5월 들어 외부활동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7,221억원으로 전년비 13.1%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지난 2월까지만 해도 24.5%였으나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한 3월(12.1%) 크게 떨어졌고 4월(13.0%)과 5월(13.1%)에도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이는 온라인 소비의 상당 부분이 오프라인에 연동된 게 많아 소비가 둔화하며 온라인쇼핑 증가율도 함께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유레스코정’ 국내 출시
- 동아ST,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아리아스튜디오, 인터랙티브 상영 통해 극장 체험형 콘텐츠 시장 확대
- GC녹십자, 수두백신 균주 WHO 등재
- 기업은행, ‘자산연결하고 산타 선물받자’ 이벤트 실시
- 푸쉬레, 29CM 입점…"고객과의 접점 확장 기대"
- 정식품, 소비자 참여형 기부 캠페인 ‘사랑의 베지밀 온도계’ 진행
- KFC, '기묘한 이야기 시즌5' 콜라보레이션 캠페인 전개
- 신세계百 타임스퀘어점, 탑텐 베이비 팝업스토어 운영
- 서로이음상조, 2025 한국소비자감동지수 1위…따뜻한 장례문화 앞장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우리 아이 시력검사 '골든타임'은?
- 2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유레스코정’ 국내 출시
- 3경산교육지원청, 청소년합창단 제12회 정기연주회 개최
- 4대성에너지,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6년 연속 선정
- 5동아ST,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6국제협력정책자문협의회, 이주배경 청소년 직업ㆍ진로 탐색프로그램 진
- 7남원시·전북대 총동문회, 주거 취약가정 리모델링 사업 준공
- 8신한證, 고령자·초보투자자 위한 MTS '간편모드' 출시
- 9유안타증권, '대만 반도체 Investment Day' 개최
- 10남원시, 12월 한 달간 문화예술 릴레이 공연…전 세대가 함께 즐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