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아스템, FDA에 곧 R-MAT 지정 신청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 줄기세포 치료제 전문기업 코아스템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줄기세포를 기반으로 한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루게릭병) 치료제 뉴로나타-알주의 첨단재생의학치료제(R-MAT) 지정 신청을 낼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R-MAT(Regenerative Medicine Advanced Therapy)는 2016년 12월 FDA에서 신설된 제도 중 하나로 혁신적인 재생치료법의 개발 및 승인 가속화를 위해 새롭게 만든 제도 이다. 세포 및 유전자 요법, 조직 공학 제품 및 조합 제품과 같은 약물에 대해서 패스트 트랙(Fast Track)과 혁신의약품(Breakthrough therapy) 혜택을 포함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R-MAT의 지정신청건수는 2018년 47건, 2019년 37건, 2020년 7월까지 44개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의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예비 임상 증거가 있는 경우 FDA로부터 R-MAT 지정을 받을 수 있다.
FDA로부터 R-MAT 지정을 받게 되면 FDA 측과 임상 진행 중 수시로 시험과 관련한 이슈의 논의가 가능해져 3상 진행 중 발생되는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FDA와의 미팅을 통한 집약적인 가이드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향후 협의를 통해 심사와 허가에 걸리는 기간이 줄어들어 대상 의약품의 시장가치가 그만큼 높아지게 된다.
국내에서는 헬릭스미스의 엔젠시스(VM2020,유전자 치료제)가 2018년 5월에 승인을 받았으며, 지난 5월 20일 안트로젠의 당뇨병성족부궤양 치료제가 (ALLO-ASC-Sheet,동종 지방유래 줄기세포)가 R-MAT 지정을 받아 큰 이슈가 되었다. 코아스템이 FDA로부터 승인을 받게 된다면 국내에서는 세 번째이며, 자가 골수 줄기세포 분야에서는 국내 첫 승인이다.
김경숙 코아스템 대표는 “뉴로나타-알주는 이미 2018년 FDA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ODD·Orphan Drug Designation)을 받았으며 지난 24일에는 임상 3상 계획에 대해 최종 승인을 받아 R-MAT 지정 요건을 모두 충족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R-MAT 승인은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임상에 관련하여 많은 시간을 단축해 줄 것이라 예상하며 빠른 시일내에 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할 것”이라며 “이번 3상은 한국과 미국의 승인하에 국내 의료진 및 연구진의 주도로 실시되는 첫 사례인 만큼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준비를 완벽하게 마쳤다”고 전했다.
한편, 코아스템은 FDA의 3상 승인을 계기로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라이선스 협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코아스템은 지난달 41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해외 생산기지 확보 자금을 마련하는 등 라이선스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해왔다./jjss123456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수십년 적자도 OK"…기특 상장 제도, 허점 '숭숭'
- 핀다 "자담대, 카드사 포함 전 업권 입점…올해 한도조회 4480만건 달해"
- 삼성화재, 다이렉트 '4계절 보험' 겨울플랜 출시
- 농협 'K-라이스페스타' 개막…국산 쌀 소비 확대 나선다
- ‘실적 훈풍’ 증권가 CEO 연임 무게…변수는 내부통제
- BNK금융 회장 후보군 4인 압축…연속성 VS 변화 경쟁
- 서스틴베스트, 국내 공시 위한 ‘재무중요성 맵’ 최초 공개
- 핀트, AI 투자 알고리즘 '미국 거버넌스' 부각
- 금감원, 홍콩ELS 판매銀 5곳 과징금 2조원 사전통보…역대 최대 규모
- 교보생명, 실종취약계층·사회복지사 맞춤 지원 프로그램 확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포항시, 철강·금속 디지털전환 실증센터 개소…미래 제조혁신 가속화
- 2경주시-경북도, ‘경상북도 투자대회 with 글로벌비전서밋’ 성황리 개최
- 3영천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 마지막 행사 개최...농가 상생과 소비 확대 박차
- 4영천시, '찾아가는 경북 농업인 재난안전 공연’ 열려
- 5김천시, ‘전통공예 활성화 서각 작품 전시회’ 개최
- 6영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
- 7미생(未生)이 완생(完生)에 이르는 과정, 그리고 우리의 기록
- 8공정위, 신동열 사무처장·유성욱 조사관리관 임명
- 9빌리엔젤, '결 봉사단'과 케이크 나눔 봉사활동 전개
- 10트럼프 “45년형 복역 중인 에르난데스 前 온두라스 대통령 사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