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중소벤처기업부와 VC를 사로잡는 스타트업 IR피칭 프리젠테이션
진정한 IR의 의의는 기업이 선택과 집중을 잘 하여, 열정, 혁신, 창의, 도전을 기업가가 행동으로 옮겨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 데 있다. 과학자와 엔지니어가 많아 벤처 생태계를 잘 형성하고 있는 미국의 실리콘밸리, 도전, 용기, 창의는 많은 스타트업의 기적을 이루었다. 당돌함을 가진 이스라엘의 후츠파 정신, 회복 탄력성, 강인함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핀란드의 시수 같은 기업가 정신이 수반되었을 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기업들이 성공적인 IR을 달성할 수 있다.
IR은 1차원적인 홍보 로드쇼로 각인되어서는 안 된다. IR을 통해 기업 홍보의 장을 만들어, IR에서 기업 가치를 널리 알리고, 기업 혁신 기술과 브랜드 향상을 통해 기업 성장의 획기적인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
기술이라는 재료로 예술을 창조하듯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지식정보를 바탕으로 투자자와 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신뢰를 만드는 전략적인 IR 준비와 실행을 통해 진정한 기업가 정신이 깃든 성공 IR을 할 수 있다.
IR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개념 정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는다.
첫째, IR에 대한 필수 전략과 실행 요소는 무엇인가?
대다수 스타트업이 IR에 대한 준비가 잘 되어 있지 않거나,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먼저 스타트업 IR에서 필수적으로 준비되어야 하는 것은 기업가 정신이 깃든 기업 가치 상승 노력과 실행이다. 그러기 위해 객관적이고 냉정한 기업 분석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를 상승시킬 실행을 해야 한다.
둘째 스타트업 IR은 기업 성장의 터닝포인트이다.
IR 활성화를 통해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하여 기업성장 및 경제 성장으로 가는 트렌드를 만들어야 한다.
아직까지 기업 홍보, 기업 설명의 의미가 강한 IR은 사실 투자 기회를 가진 성장의 장이다.
투자를 받아, 기업 성장과 변화의 전환점을 만들어, 기업 이익과 브랜드 성장을 한 기업들이 있다. 스타트업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아이템이 사업 실현화 되면 결국 경제 성장으로 이어진다. 사업 실현화를 위해서는 자금이 필수이다. 자금 확보를 위한 IR은 어쩌면 국가 경제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사회 전반적으로 IR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활성화를 통해 스타트업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셋째, IR을 잘 하는 기업은 투자유치를 잘 한다.
IR 사업 발표를 하면, 투자자는 그 기업에 대한 가치에 따라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 투자 여부와 투자 금액은 기업 대표의 마인드와 기업가 정신, 사업실현화 가능성, 기업 신뢰에 따라 달라진다. IR을 성공적으로 하는 기업은 자사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여, 투자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명확히 전달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가치라는 것은 유형과 무형이 있는데, 유형인 기업 주가, 기업 매출, 고급 인력 등이 있고, 무형은 기업 성장 가능성, 기업 브랜드 이미지, 기업가 정신 등이 해당한다. 무형과 유형의 가치를 잘 갖추고 있다면, 투자자는 저절로 그러한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를 할 것이다. 투자자는 투자 이후 이익에 대해 민감하고, 절대로 손해 볼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를 하지 않는다. 스타트업 기업은 IR 성공 전략을 통해 투자 유치를 달성하고, 기업 성장의 동력을 얻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IR 전략과 실행이 반드시 필요하다.
넷째, 컨셉이 있는 매력적인 IR 자료와 프레젠테이션은 기업과 창업자의 얼굴이다.
매력적이라는 말은 특별하다는 것이다. 특별함을 주는 것은 최상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기업의 히스토리, 창업자와 팀원의 정신을 담아 진정성 있게 IR 자료와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해야 한다. 진부한 이야기와 내용은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 기업의 색깔이 담긴 IR 자료와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는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에어비앤비의 IR 자료를 보면 매우 가독성 있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R 자료의 각 장에는 에어비앤비의 컨셉이 나타나있다. 시장과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에 SAVE MONEY, MAKE MONEY, SHARE CULTURE라는 3가지 키워드로 컨셉을 달았다. 여행이라는 영역에 돈을 절약하고, 돈을 벌 수 있고, 문화를 공유하는 가치를 부여한 것이다. 쉽고 각인되기 쉬운, 컨셉이 있는 매력적인 IR 자료는 창업자의 프레젠테이션에 힘을 실어준다.
스타트업 대표의 진정성 있고, 스토리가 있는 프레젠테이션은 신뢰감과 전달력을 주도록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
명백하고, 명확하고, 진정성이 묻어나는 창업자의 프레젠테이션은 매력적인 IR 자료와 함께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 [대박땅꾼의 땅땅땅] 부동산 강의들을 시간에 현장에 가라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