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오피니언 입력 2024-12-09 10:20:33 수정 2024-12-09 10:20:33 인터넷뉴스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은규 대박땅꾼Lab 소장. [사진=대박땅꾼Lab]
토지를 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변에서 토지를 사는 목적을 들어보면 크게 3가지입니다. 집을 지어 살거나 상가나 공장을 지어 사업을 하는 경우, 또는 도시 생활에 지쳐서 귀농귀촌을 하여 농사를 짓는 경우, 그리고 땅 자체를 가지고 있다가 일정 시간이 흐른 뒤 차익을 얻기 위한 경우 등입니다. 

토지투자의 목표·건물을 짓거나 사업을 하기 위해·귀농귀촌을 위해·시세 차익을 얻기 위해 땅을 사서 일정 시간 보유한 후 매각하여 차익을 얻는 경우를 흔히 시세차익을 기대하고 투자한다고 말합니다. 매입 시점과 매각 시점의 가격 차이로 이익을 얻는다는 뜻이지요. 

토지를 매입할 때 목표나 목적을 분명히 하는 건 무척 중요합니다. 원하는 목표나 이용 목적에 따라 매입하는 토지의 입지나 규모, 매입금액, 대출 활용 여부 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쾌적하게 살 집을 짓고자 하는 경우라면 주위 환경과 교통 여건 등을 우선으로 고려하여 매입하겠지요. 하지만 두 가지 요건을 모두 갖춘 땅을 저렴하게 사기는 쉽지 않습니다. 주위 환경이 좋고 교통 여건도 뛰어난 땅은 이미 가격이 높기 때문이지요. 집을 짓고 살기는 좋지만 이미 높은 땅값이 2~3배 오르기를 기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시세 차익을 우선하면서도 집을 짓고 살고 싶다면 저렴한 땅을 매입해야 합니다. 이런 땅은 도시가스나 전기, 도로 등 기반시설이 되어있지 않거나 교통여건이 좋지 않습니다. 집을 지으면 살기 불편할 것이 뻔합니다. 대신 향후 주위 지역이 개발되면 저렴했던 땅값이 올라 시세 차익을 거둘 수 있겠지요. 

이처럼 쾌적하게 살 것인가, 불편하더라도 나중에 시세 차익도 기대할 것인가에 따라 토지의 입지나 매입금액이 달라집니다. 토지투자를 시작할 때는 가장 먼저 목표와 목적을 분명히 정하세요.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