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개별 종목 장세 전망…SK하이닉스 낸드 인수 ‘긍정’

[서울경제TV=이소연기자] 미국 증시는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과 실망감에 따른 움직임을 보였다. 알파벳에 대한 반독점 이슈 부각은 기술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했다. 금일 한국 증시도 개별 종목 이슈에 반응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시장은 전일 SK하이닉스가 발표한 인텔의 ‘낸드’ 인수에 주목했다.
현지시간 21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13.37포인트(0.40%) 상승한 28,308.7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6.20포인트(0.47%) 오른 3,443.1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7.61포인트(0.33%) 상승한 11,516.49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이날 시장은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는 모습이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증시가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에 힘입어 상승 출발했고, 대형 기술주 또한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장 마감 앞두고 부양책 관련 불확실성 지속으로 인해 매물이 출회되며 상승 폭 일부를 반납했고, 알파벳의 모회사인 구글에 대해 미국 법무부가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 대형 기술주는 부진했다”고 덧붙였다.
서 연구원은 “추가 부양책 혜택이 기대되는 소매 유통과 항공업종 등이 미국 증시 상승을 주도했고, 미국 국채금리와 국제유가 상승 및 달러화 약세 등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높아진 점은 한국 증시에 긍정적”이라면서도 “부양책 관련된 불확실성은 여전하다는 점과 관련 영향이 전일 어느 정도 선반영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제한적인 영향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금일 한국 증시는 상승 출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후 매물 소화 과정이 이어질 것”이라며 “미국 증시의 특징처럼 개별 기업 이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변화 폭이 커지는 개별 종목 장세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장에서는 전일 인텔 ‘낸드’ 인수를 발표한 SK하이닉스에 대한 코멘트가 다수 나왔다.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인텔은 데이터센터향 SSD에 특화된 좋은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eSSD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에 이어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SK하이닉스 입장에서는 인텔의 eSSD 솔루션 기술이 SSD 시장 포지셔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현금 10조원이라는 인수대금은 부담되는 수준이므로 단기적으로 주가 조정의 빌미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낸드 사업이 eSSD를 중심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고, 업계 통폐합(Consolidation) 관점에서도 긍정적일 수 있는 등 주가 조정 시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고 조언했다.
최도연·나성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대규모 금액이 일시 지출된다는 측면에서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인텔의 SSD 솔루션을 활용해 수익성을 향상(Level-up)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라며 “사이클(Cycle) 산업에서 호황이 아닌 불황에 경쟁사를 인수한 것은 묘수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이수빈 대신증권 연구원 또한 “인텔은 글로벌 SSD 시장에서 2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중국 SSD 시장에서는 50% 이상 차지하고 있다”며 “중국 SSD 거래선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향후 중국 클라우드 설비투자 증가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텔은 QLC 아키텍처를 가장 적극적으로 채용한 기업이라는 점에서 SK하이닉스가 적용하는 차지 트랩 플래시(Charge Trap Flash·CTF) 구조가 아닌 플로팅게이트(Floating Gate·FG) 구조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 측면에서도 확장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wown9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KB국민은행, 소상공인 One-Stop 컨설팅센터 2호점 오픈
- 신한은행, 1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 달바글로벌, 수출 모멘텀 강력…목표가 24만원-NH
- 美주식 낮 거래 재개 추진…증권사 수익 확대 기대
- 韓 시장 진출 본격화?…美 서클, 거래소·은행 잇단 회동
- 석화 살리기 나선 금융권…"여신 회수 자제"
- 대진첨단소재, 상장 반년 만에 외부 출자…타 상장사 유증 참여
- 케이쓰리아이 "생성형 AI 기반 자체 솔루션 고도화"
- 포커스에이아이-온스테이션, '전기차 화재 예방' MOU 체결
- 상반기 은행 순익 14.9조…'비이자이익 급증'에 전년비 18%↑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빌게이츠 만나 차세대 SMR 협력 논의
- 2분양전환형 임대주택 ‘베네스트 밀양나노파크’, 8월 22일 오픈
- 3경기도여성가족재단, 성평등·가족행복 정책..."도민 목소리 담아 미래 연구과제 만든다"
- 4목포시의회, 목포시·카카오 '상생협약' 통해 지역 경제활력 기대
- 5‘바디프랜드 미니’ 소형 마사지기, 오프라인 판매 개시…대형 백화점 진출
- 6이화의료원 ‘이화 옴니 리더십 아카데미’ 운영
- 7HS효성, 임직원에 싸이 흠뻑쇼 티켓…"문화 가치 공유"
- 8동국제약, 위장관 유래 구취 개선 일반의약품 ‘센스켓정’ 출시
- 9포스코그룹, '안전 특별점검회의' 개최…안전 관리 혁신 속도
- 10'세빌리아의 이발사', 장흥군서 코믹 가족 오페라로 재탄생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