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좁히자 소비심리 반등

[앵커]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하면서 소비자심리가 이달 들어 대폭 반등했습니다. 세계금융위기 이듬해인 2009년 이후 상승 폭이 가장 컸습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하면서 10월 소비자심리가 11년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0월 소비자심리지수는 91.6으로, 지난달보다 12.2포인트 올랐습니다.
상승 폭은 지난 2009년 4월 이후 11년 6개월 만에 가장 컸으며 코로나19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전인 2월의 96.9에도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8월 88.2에서 9월 79.4로 내렸다가 이달 들어 반등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완화하자 경기·가계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6개 구성지수 가운데 기여도가 가장 큰 소비지출전망(기여도 +3.0포인트)의 경우 코로나19 때문에 미뤄둔 여행이나 외식, 오락, 문화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큰 폭으로 올랐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추세가 이어질 지는 의문입니다.
[인터뷰]우혜영 이베스트증권 연구원
“앞으로 코로나19가 어떻게 될 건지가 중요하잖아요.(1:05)불확실함이 높다 보니까 향 후에 앞으로 이러한 급등이 나기 어렸다고 생각하고 있고...”
올해 남은 두 달도 반등할 지 앞으로 귀추가 주목됩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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