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도농·파주 등 저평가된 ‘경의중앙선’ 따라 분양 봇물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서울 용산과 경기 파주, 남양주, 양평을 연결하는 경의중앙선 역세권 주변으로 새아파트가 쏟아질 전망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연내 경의중앙선 인근에 공급되는 아파트는 9개 단지, 총 5,814가구다. 구간별로는 ▲용문역 1개 단지 740가구 ▲양평역 2개 단지 1,602가구 ▲도농역 1 개 단지 194가구 ▲덕소역 1개 단지 295가구 ▲운정역 3개 단지 1,104가구 ▲문산역 1개 단지 1,879가구 등이다.(임대, 오피스텔 제외)
경의중앙선은 1978년도부터(통폐합이전) 운행된 오래된 전철 중 하나로 노선을 따라 구도심 재개발 및 도시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다. 또, 그 동안 서울 접근성이 떨어져 저평가 받던 파주와 고양시는 GTX-A노선 호재, 양평과 남양주는 고속도로 호재 등 교통호재까지 잇따르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8월 서울 은평구 수색역 인근에서 분양한 ‘DMC SK뷰 아이파크 포레’는 특별공급을제외한 110가구 모집에 3만7,430명이 몰리며, 은평구 역대 최고 청약경쟁률인 340.27대 1을 기록했다. 지난달 고양시 대곡역 인근에서 분양한 ‘대곡역 롯데캐슬 엘클라씨’도 특별공급을 제외한130가구 모집에 4329건이 몰리며 평균 33.3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7월 행신역 인근에서 분양한 ‘행신파밀리에 트라이하이’도 37.38대 1로 마감됐고, 청약성적이 전무한 양평에서도 같은달 양평역 인근에서 분양한 ‘양평 휴먼빌 센트럴시티’가 이례적으로 2.04대 1로 순위내 마감에 성공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경의중앙선 인근으로 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수혜지역 매매가 상승은 물론이고 신규 분양시장 청약경쟁률도 치열하다”며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진데다 교통 개발호재까지 있는 만큼 내 집 마련 실수요자라면 관심을 가질만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속 건설사들도 속속 공급에 나서는 모습이다.
용문역 인근에서는 반도건설이 이달 ‘양평 다문지구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를 분양한다. 경기 양평군 다문지구 공동1블록에서 지하 2층, 지상 최고 23층, 9개동, 전용 59~84㎡, 총 74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경의중앙선 용문역이 도보 3분거리에 있는 초역세권 단지로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단지 인근에 다문초와 용문중·고교가 위치해 있고, 용문도서관도 가깝다. 인근에 송파-양평고속도로(에비타당성 조사중)가 예정돼 개통시 서울까지 20분대에 접근 가능할 전망이다.
반도건설 관계자는 “양평 지역에 처음 선보이는 반도유보라 브랜드로, 지역내 최초로 헬스케어·교육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단지를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덕소역 인근에서는 라온건설이 11월 ‘덕소7구역 라온프라이빗’(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7구역 재개발 사업으로 전용면적 59㎡~84㎡, 총 29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중 240가구를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경의중앙선 덕소역과 롯데마트, 덕소유수지생태공원이 가깝다.
문산역 인근에서는 동문건설이 11월 ‘문산역 동문굿모닝힐 2차’를 분양한다. 총 1,879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경의중앙선 문산역과 홈플러스, CGV파주문산 등이 가깝다.
운정역 인근에서는 대방건설이 12월 ‘파주 운정2차 대방노블래드’를 분양한다. 경기 파주시 다율동 운정지구 A35블록에서 전용면적 60~85㎡, 총 51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경의중앙선 운정역과 운정호수공원이 가깝다. 인근에 GTX-A노선(2023년예정)과 지하철3호선 연장(계획)호재가 있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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