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이라크서 2.9조 규모 후속 공사 계약

[서울경제TV=지혜진] 대우건설이 이라크에서 2조9,000억원 규모의 공사를 수주했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5,000억원 규모의 모잠비크 ‘LNG Area 1’ 계약에 이어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에서 2조9,000억원 규모의 알 포(Al Faw) 신항만 후속 공사를 패키지로 계약했다고 4일 밝혔다.
알 파르투시(Dr. Farhan Al-Fartoosi) 항만공사 사장과 김진우 대우건설 현장소장은 지난달 30일 바스라주에 있는 항만공사에서 총 5건의 후속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체결했다.
대우건설이 수주한 알 포 신항만 후속공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안벽공사(5.1억달러, 한화 약5,586억원) △컨테이너터미널 준설⋅매립공사 (7.2억달러, 한화 약 7,936억원) △알포-움카스르 연결도로 (4.4억달러, 한화 약 4,810억원) △신항만 주운수로 (3.1억달러, 한화 약 3,433억원) △코르 알 주바이르 침매터널 본공사 (6.3억달러, 한화 약 6,931억원) 등이다. 총 수주액은 26억2,500만달러로 한화 약 2조 8,686억원 규모다.
이번 공사는 이라크 알 포 신항만 사업의 일부로 대우건설이 기존에 수행하고 있던 공사의 후속 공사이다. 대우건설은 2013년부터 이라크 알포 신항만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서측 방파제공사(2019년 6월 준공) △방파제 호안 추가 공사 △컨테이너터미널 호안공사 △알포 접속도로 △코르 알 주바이르 침매터널 제작장 조성공사 등 5건의 공사를 수행했거나 수행 중이다.
이번 후속 공사 계약까지 합쳐지며 대우건설은 이라크 알 포 신항만 사업에서만 총 10건의 공사, 약 4조1,000억원의 수주 누계액을 기록하게 됐다. 대우건설은 “같은 사업에서 연이어 수주하면서 우수 인력과 기존의 현장 장비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공사수행 리스크 최소화와 원가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과 유가 하락 등 악화한 경영환경에도 나이지리아 LNG Train7, 싱가포르 주롱 도시철도공사 등의 수주 성과를 기록했다. 지난해 해외에서만 5조8,800억원의 수주고를 올리며 연간 해외 수주 목표(5조696억원)을 초과 달성했다. /heyji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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