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증시]오락가락 코스피, 바이든 효과에 상승 마감

[앵커]
미국 국채 금리는 1.6%대의 안정세를 이어갔지만 미국 대형 기술주의 약세에 우리 시장도 흔들거리는 모습입니다. 코로나19 재확산 이슈 등에 지수가 휘청거리며 3,000선 등락을 거듭했는데요 오늘은 바이든 대통령 기자회견 효과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한 주간의 증시 흐름 앵커레포트에서 정리합니다.
[기자]
최근 글로벌 증시 하락세를 이끌었던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1.6%대의 안정적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미 국채 금리 이슈보다는 코로나19 재확산 이슈에 시장은 더 크게 반응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변종 바이러스가 확산되며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코로나19 환자가 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코로나19가 조만간 종식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른 것으로 독일 등 유럽 주요국과 미국 등을 중심으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25일 취임 후 첫 번째 공식 기자회견 자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100일 전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당초 예정보다 2배 더 늘리겠다고 발표하며 경제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바이든 효과에 오늘 코스피는 상승 마감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호재보다는 코로나19 재확산 등 새로운 이슈에 대한 경계감을 드러내며 거래량이 줄어들고 매수 주체가 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 주간 수급 동향을 살펴보면 코스피는 개인(22,508)이 대량 매수에 나섰지만 기관(-10,117)과 외국인(-12,947)이 매도를 이어갔습니다. 코스닥은 외국인(-2,367)이 매도했지만 기관(949)과 개인(2,030)이 매수하며 시장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연기금은 이번주에도 코스피 시장에서 1조222억원 매도하며 시장 상승을 막았습니다.
이에 이번주 코스피는 0.05% 소폭 상승하며 3,041.01p에 마감했고, 코스닥은 0.48% 오른 956.70p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코로나19 종식 기대감에 최근 견조한 주가 흐름을 이어가던 여행, 레저, 면세 등 코로나 피해주는 코로나19 재확산 이슈에 다시금 약세 흐름을 보였습니다.
오는 4월 7일 치러지는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야권 단일 후보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확정되며 관련주의 급등이 펼쳐졌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관련주인 서연, 덕성 등도 연일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정치인 테마주는 해당 정치인과 직접 연관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권업계는 다음주 증시 역시 좁은 박스권 내 등락을 예상하는 가운데 2분기 실적 시즌이 다가온 만큼 실적 전망이 상향된 에너지, 철강, IT, 반도체, 운송 등에 대한 관심을 조언했습니다. 서울경제TV 서정덕입니다. /smileduck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조기대선 국면에 금융 현안 동력 상실 우려
- ‘청산 기로’ 놓인 MG손보…계약이전 셈법 복잡
- 금융당국 美 관세충격에 "100조 시장안정프로그램 집행"
- 트럼프 관세發 폭락장…코스피 5%급락·환율 급등
- KB국민은행, ‘KB청소년센터’ 환경 개선 및 지원 대상 확대
- 우리금융 "비상경영 전환…美 상호관세 충격 큰 수출입기업 최우선 지원"
- 신한금융, 美 상호관세 영향 10.5조 규모 중기·소상공인 금융지원
- 이복현 금감원장 "시장 변동성 가속화…금융시스템 안정성 지킬 것"
- iM뱅크, ‘2025 적립식 펀드 가입 고객’ 경품 추첨 이벤트
- KB차차차, 중고 스포츠카 인기 1위는 ‘포드 머스탱’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도시공사-한국전력 경남본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협약
- 2경색된 남북관계內...평화경제 로드맵 제시
- 3부천시, 과학고 전무했던 부천… 과학 인재 육성 시동
- 4안산시, 사이언스밸리...첨단산업 중심지 도약
- 5한득수 임실축협조합장, KDLC 전북지역 공동대표 선출
- 6시흥시, ‘K-골드코스트’의 꿈…유령도시 ‘거북섬’ 여전
- 7남양주시, 신청사 건립…시민 편의vs예산 부담
- 8이순덕 완주군의원 “힐링 시티투어, 장애인‧어르신도 평등하게”
- 9서남용 완주군의원 “친환경농업 확대,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 마련해야
- 10심부건 완주군의원 “농업 중심지 완주, 농정 형평성 위해 사무소 설치는 필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