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매매가격 상승률 아파트 대비 2배 이상"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오피스텔의 매매가격 상승률이 아파트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 전국의 오피스텔 평균단위 ㎡당 매매가격은 529만원으로, 전년 동월 403만7,000원 대비 22.82% 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기간, 아파트 매매가격이 10.02% 상승한 것을 감안하면 2배 이상 높은 것이다.
오피스텔 거래량도 크게 늘었다. 특히, 고가 오피스텔 거래량 증가가 눈에 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월과 2월 전국에서 거래된 9억원 이상 오피스텔 매매량은 124건으로, 지난해 동기 거래량인 65건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덜한 틈새 주거상품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실수요 위주의 주택시장 재편을 목적으로 한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아파트 공급량 감소로 이어지면서, 전국적으로 청약 경쟁률 및 집값이 크게 뛰는 등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최근 일반적인 주거상품 뿐 아니라 고급주거시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역시 비교적 규제에서 자유로운데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는 점이 맞물린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고급주거시설은 분양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2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분양한 도시형 생활주택 ‘원에디션 강남’은 234가구 모집에 1,540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6.58대 1로 청약을 마쳤다. 고가의 주거시설로 공급됐음에도 불구하고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말 강남구 논현동과 삼성동에서 각각 분양한 ‘아츠 논현’과, ‘파크텐 삼성’ 등도 고급주거시설로는 이례적으로 빠른 시일 내 완판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전국에서는 틈새 주거상품 분양이 활발한 모습이다.
루시아도산208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일원에서 ‘루시아 도산 208’을 다음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41~43㎡ 55가구·오피스텔 전용 52~60㎡ 37실·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단지 외부는 펀치드 윈도우 시스템 설계를 적용했으며, 내부는 최대 2.8m의 천정고와 9m 폭의 초광폭 LDK설계를 통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일부 타입은 도산대로변의 탁 트인 뷰를 즐길 수 있는 양면 개방형 2면창이 설치된다.
청일건설산업은 부산시 수영구 광안동 일원에서 ‘광안 청일디오브 오션뷰’를 분양 중이다. 전용 20~29㎡ 오피스텔 178실로 구성된다. 광안대교 및 광인리 바다 조망(일부 호실 제외)이 가능하다.
동부건설은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일원에서 ‘논현 센트레빌 라메르’를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 전용 23~44㎡ 총 630실 규모다. 수인선 소래포구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 U+, 5G 결합한 소상공인 전용 ‘AI전화팩’ 출시
- “내 집 마련 어쩌나”…전국 공급 절벽 현실화, 대안은?
- 코스노리, 핑구 콜라보 에디션 한정 출시
- 트럼프, 韓 상호관세 15%로 행정명령 서명
- 르노코리아, 휴가철 맞아 8월 풍성한 신차 구매 혜택
- SKT, 추석까지 '일본, 발리' 등 T멤버십 글로벌 혜택 강화
- LPG 가격 석 달 연속 인하…"국제 가격·환율 고려"
- 삼성전자, 이동형 스크린 신제품 '무빙스타일 엣지' 출시
- 포스코홀딩스 2분기 영업익 6070억원…전년 比 18.7%↓
- KMI, 글로벌 스마트항만 논의 확산…국제 협력 본격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영천시,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 통합 패키지 공모 선정
- 2"스피어, SpaceX와 특수합금 장기 공급 계약…美 관세 무관 전망"
- 3포항시, ‘CKC 2025’ 참가...이차전지 글로벌 네트워크 캐나다로 뻗는다
- 4포항시, 소비쿠폰으로 지역상권 붐업..소비촉진 활동 이어가
- 5LG U+, 5G 결합한 소상공인 전용 ‘AI전화팩’ 출시
- 6영천시의회, KTX-이음 체험...지역경제 접목에 의정활동 펼쳐
- 7경주시, ‘청년 新골든 창업특구 조성사업 시즌4’ 참여자 공개모집
- 8한국수력원자력, 공기업 최초 ‘전문 코치 양성기관’ 지위 획득하다
- 9대구광역시, 대구시 지역 경기 살릴 4번 타자 ‘대구로페이’가 나선다
- 10안동시, ‘2025 월영야행’ 개최…조선과 현대 넘나드는 한여름 밤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