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매매가격 상승률 아파트 대비 2배 이상"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오피스텔의 매매가격 상승률이 아파트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 전국의 오피스텔 평균단위 ㎡당 매매가격은 529만원으로, 전년 동월 403만7,000원 대비 22.82% 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기간, 아파트 매매가격이 10.02% 상승한 것을 감안하면 2배 이상 높은 것이다.
오피스텔 거래량도 크게 늘었다. 특히, 고가 오피스텔 거래량 증가가 눈에 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월과 2월 전국에서 거래된 9억원 이상 오피스텔 매매량은 124건으로, 지난해 동기 거래량인 65건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덜한 틈새 주거상품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실수요 위주의 주택시장 재편을 목적으로 한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아파트 공급량 감소로 이어지면서, 전국적으로 청약 경쟁률 및 집값이 크게 뛰는 등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최근 일반적인 주거상품 뿐 아니라 고급주거시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역시 비교적 규제에서 자유로운데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는 점이 맞물린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고급주거시설은 분양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2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분양한 도시형 생활주택 ‘원에디션 강남’은 234가구 모집에 1,540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6.58대 1로 청약을 마쳤다. 고가의 주거시설로 공급됐음에도 불구하고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말 강남구 논현동과 삼성동에서 각각 분양한 ‘아츠 논현’과, ‘파크텐 삼성’ 등도 고급주거시설로는 이례적으로 빠른 시일 내 완판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전국에서는 틈새 주거상품 분양이 활발한 모습이다.
루시아도산208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일원에서 ‘루시아 도산 208’을 다음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41~43㎡ 55가구·오피스텔 전용 52~60㎡ 37실·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단지 외부는 펀치드 윈도우 시스템 설계를 적용했으며, 내부는 최대 2.8m의 천정고와 9m 폭의 초광폭 LDK설계를 통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일부 타입은 도산대로변의 탁 트인 뷰를 즐길 수 있는 양면 개방형 2면창이 설치된다.
청일건설산업은 부산시 수영구 광안동 일원에서 ‘광안 청일디오브 오션뷰’를 분양 중이다. 전용 20~29㎡ 오피스텔 178실로 구성된다. 광안대교 및 광인리 바다 조망(일부 호실 제외)이 가능하다.
동부건설은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일원에서 ‘논현 센트레빌 라메르’를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 전용 23~44㎡ 총 630실 규모다. 수인선 소래포구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위클리비즈] 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에 유연 대응”
- “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 빙그레, '인적분할 통해 지주회사 전환' 이사회 결의
- 최태원 SK그룹 회장 “새로운 관점으로 글로벌 난제 해법 찾자”
-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그랜드 페스티벌 업데이트
- 사감위, 마사회 건전화 정책 추진 현장 점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전국학교폭력예방협의회, 딥페이크(허위영상물)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 2우재준 의원, 실종아동 발견 가능성 제고 위한 ‘미아방지법’ 대표발의
- 3박창석 대구시의원 “침체된 지역 관광시장의 활로 마련할 것”
- 4영남대 재경총동창회, 제11회 천마 취업동문 환영회 개최
- 5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6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7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8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9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10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에 유연 대응”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