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 일회용컵 없앤다

경제·산업 입력 2021-04-06 15:07:07 수정 2021-04-06 15:07:07 문다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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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스타벅스]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2025년에는 한국 내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컵이 사라진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일회용컵 전면 사용 중단 등을 포함한 2025년까지의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인 'Better Together:가치있는 같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단 하나 뿐인 지구를 위한 약속'이라는 캠페인 슬로건 하에전세계 스타벅스 최초 종이빨대 전면 도입 및 일회용 컵 줄이기 캠페인친환경 소재 포장재 사용커피박 재활용 등 친환경 활동에 앞장 서 온 바 있다.

 

스타벅스의 이번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은 ‘환경’ 문제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던 기존 캠페인 외에도 ‘상생’ 및 ‘채용’ 등으로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고객 및 지역사회와 교감하며 동반 성장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스타벅스의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은 향후 30% 탄소 감축을 목표로 하는 플래닛(Planet) 30% 채용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피플(People) 분야를 양대 축으로 5가지 세부과제가 진행된다.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컵을 대신할 리유저블(Reusable)컵 사용을 점진적 도입해, 2025년도 일회용컵 사용률 0%에 도전한다. 시작점으로 올 하반기 중 시범 매장을 선정하고리유저블컵을 도입해 운영한다해당 시범 매장에서는 일회용컵을 대신해 일정 금액의 보증금이 있는 리유저블컵을 고객에게 제공하게 되며사용하고 난 컵은 리유저블컵 운영 매장의 무인 반납기 등을 통해 반납하면보증금이 반환되는 형태로 운영된다스타벅스는 올해 시범 매장 운영 이후 향후 보완점 등을 개선해 2025년에는 전국의 스타벅스 매장으로까지 리유저블컵 사용을 확대일회용컵 사용을 전면 중단한다는 목표다.

 

메탄가스를 유발하지 않는 식물 기반의 대체 상품과 이동 거리 단축 등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면서도지역과의 상생이 가능한 국산 재료 기반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올해 안에 음료 분야에서 오트밀크를 선택 옵션으로 도입해 운영하고식물 기반 음료 및 푸드 제품과 대체육 원재료 등도 지속 개발해 관련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간다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탄소감축 효과 및 건강을 고려한 음식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관련한 고객 경험을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GSEED(Green Standard for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등의 국내외 인증을 받은 친환경 컨셉 매장을 적극 도입하고소비전력 효율 개선 제품 및 대기전력 저감장비 도입 등을 전국매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 지난 달 26일 서울시 중구 퇴계로 스테이트타워 남산에 오픈한 ‘별다방’이 국내 카페 최초로 올해 안에 LEED ‘실버’ 등급 인증에 도전한다‘별다방’은 매장 내 센서 설치를 통해 고객이 없을 경우 조명 자동 차단채광에 따라 내부 밝기 조절 시스템 등을 통한 전기료 절감효과 및 다양한 친환경 내장재 및 기자재를 다양하게 사용한 매장이다.

 

이 외에도 스타벅스는 올해 서울지역에 전기배송트럭 도입을 시작으로 2024년부터는 전국의 스타벅스 물류배송 트럭을 친환경 전기트럭으로 확대 변경해 나간다.

 

2025년까지 채용을 대폭 확대해 나가며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스타벅스에는 현재 18,000명의 파트너가 근무 중으로, 2025년까지 현재 인력의 30%를 웃도는 약 5,500여명 규모의 추가 채용 확대를 통해 23,500명 수준 이상의 파트너를 고용하겠다는 목표다.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과 실현을 위해 고객과의 커피 경험 공유 확대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간다매장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이익 공유형 매장인 스타벅스 커뮤니티스토어와 인테리어 및 기자재 리모델링과 스타벅스 현직 파트너들의 교육 지원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 재능기부카페 등도 현재 14곳에서 2025년도 30곳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이사는 “중장기 전략 목표 달성을 위해 스타벅스의 파트너와 고객 및 많은 유관 정부기관, NGO 단체협력사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환경과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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