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반도체·배터리 X-Ray 검사장비 시장…기술력 우위 자비스 '눈길'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최근 수소 및 전기차, 자율주행차 관련 산업의 부흥기를 맞아, 자동차용 반도체·배터리시장이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특히 반도체와 배터리는 안전과 직결된 부품으로 이를 검증하기 위한 검사 과정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는 2021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을 약 687만 8,000여 대로 추산했다. 2020년 판매량 310만여 대(EV볼륨스 추산)의 두 배가 넘는 성장이다. SNE리서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2021년부터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21% 커져 2030년에는 판매량이 4,000만 대에 달할 것이란 예측이 나오면서 관련 검사 장비 시장도 함께 성장해 나갈 전망이다.
또한 최근 대두된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반도체 공정의 불량을 검사하는 장비 역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미국 인텔과 대만 TSMC 등 주요 반도체 공급사들이 전 세계 다양한 산업 분야를 휩쓸고 있는 반도체 수급난의 장기화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반도체 검사 장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자동차용 반도체•배터리 검사장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국내 반도체 및 배터리 검사장비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그 중 X-Ray 검사장비 전문 제조 업체 자비스(254120, 대표이사 김형철)는 세계 최초로 반도체 핵심공정의 내부 불량을 검사하는 '인라인'(in-line) 방식 X-ray 검사 장비를 개발한 이력이 부각되면서 관련 시장의 다크호스로 부각되고 있다.
자비스는 전자부품 내부 상태 검사와 식품 내 금속•비금속 이물 검사를 수행하는 X-레이 검사장비 전문 제조 업체다. 자비스는 세계 최초로 반도체 핵심공정의 내부 불량을 검사하는 '인라인'(in-line) 방식 X-ray 검사 장비를 개발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해당 장비는 검사속도와 검사정밀도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확보했으며 국내 반도체 대기업 S사 일부 사업장에 적용됐다.
자비스는 지난해 25억원 연구개발(R&D) 투자를 집행했으며, 향후 미래 생산능력 확대 준비 작업으로 동탄 공장 건물 매입을 완료하고 올해 5월 입주 예정이다. 올해 1분기 수주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증가하며 회복세가 뚜렷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자비스는 세계 최초로 반도체 핵심공정의 내부 불량을 검사하는 '인라인' 방식 엑스레이 검사 장비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으로 조명받은 바 있다”며 “기술력을 인정 받은 만큼 올해 매출 성장을 비롯해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시장 충격 대비 전직원 비상대응체계"
- 尹 탄핵 '인용' 후 원·달러 환율 1430원대로 하락
- 펠드아포테케, '2025 타이베이 뷰티 박람회' 참가
- NH농협은행 205억원 금융사고…대출상담사가 과다대출
- 안도걸 "지난해 대주주 3272명, 1인당 양도차익 29억 신고"
- CET1 방어 나선 금융지주…기업대출 조이기로 방향 틀어
- ‘美 관세충격’ 코스피 2500 붕괴…낙폭 일부 만회
- 롯데카드, 실적 부진·MBK 리스크…새 주인 찾기 ‘난망’
- 또 구설 오른 키움證, 이번엔 주문 '먹통'…점유율 1위 흔들리나
- KB국민銀, 미얀마 지진 피해 구호 성금 1억4000만원 지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해남군, 군민의 날 기념 KBS 전국 노래자랑 29일 개최
- 2보성군·보성아산병원,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지원 업무협약
- 3필립스옥션, 런던서 '뉴나우 근현대 미술 경매' 개최
- 4원주시청공무원노동조합 등 4개 노조, 안동시에 산불 피해지원 성금 800만원 기탁
- 5목포시,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성공 개최 결의대회 성료
- 6원주시, 관설하이패스IC-동남부권 잇는 도시계획도로 결정·고시
- 7완도군, 식목일 맞아 완도호랑가시나무 1500주 식재
- 8장흥군, 전남도 ‘전남형 만원주택’ 공모 선정
- 9진도군, 고향사랑기부제 기부 인증 이벤트 진행
- 10'자본시장법 위반'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 1심 벌금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