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첫 발간…"ESG 확대"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현대로템이 창립 이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다.
현대로템은 22일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1’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창의적 혁신을 통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지속성장'의 지속가능경영 비전을 제시하며, 윤리경영과 동반성장 및 친환경 활동 성과 등도 담길 예정이다.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은 보고서 인사말에서 “현대로템은 부품 공급망 체계와 생산성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데 매진하면서 글로벌 경제 침체와 사회적 불안정을 극복해 가고 있다” 며 “이를 바탕으로 수소, 로봇 등 지속가능 분야로의 신속한 전환을 추진해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세계경제포럼(WEF)과 글로벌 ESG 가이드라인을 반영해 작성됐다. 사회공헌과 동반성장 등 비재무적 요소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고객, 주주,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의 신뢰 향상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속가능경영 비전을 위한 △Principles of Governance(지배구조) △Planet(지구) △People(사람) △Prosperity(번영)의 4대 핵심 축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3대 지향점 및 9대 전략과제와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달성 성과가 소개돼 있다.
Principles of Governance 분야에서는 건전한 지배구조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과 기업의 투명성, 윤리 경영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Planet, People 및 Prosperity의 지향점 및 전략과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 지지선언과 기후 리스크 관리 활동 성과 및 계획이 포함됐다. TCFD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협의체인 금융안정위원회(FSB) 주도로 창설된 협의체로 기후변화와 관련된 재무정보를 발표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로써 현대로템은 TCFD 지지를 선언한 국내 최초의 중공업 기업이 됐다.
Planet 분야에서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활동들을 설명한다. 친환경 제품 인증을 받은 호주 시드니 전동차와 경량화를 통해 높은 에너지 효율을 달성한 대만 전동차 등의 성과를 담고 있다.
People 분야에서는 임직원을 존중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 하는 조직문화와 가족친화우수기업 선정 등의 성과가 소개됐다. 또 시청각장애인, 학대피해아동, 필리핀 빈민아동 지원 등 글로벌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도 함께 다뤄졌다.
Prosperity 분야에서는 친환경 사업 수행을 위한 연구개발 계획과 미래 신사업으로 추진중인 수소 밸류체인 구축 현황이 소개됐다. 아울러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인 KTX-이음 및 수소전기트램 개발 성과와 수소 생산 및 충전 설비의 국산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현대로템의 ESG 계획과 향후 전략을 제공하기 위해 발간했다” 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ESG 활동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로템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하는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아 지난 4월 각 사업본부 명칭을 기존 철도, 방산, 플랜트에서 레일솔루션, 디펜스솔루션, 에코플랜트 사업본부로 변경한 바 있다.
'현대로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1’국문 보고서 전문은 현대로템 홈페이지 내 지속가능경영 메뉴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닌텐도 스위치 2’ 판매 코앞…국내 게임사 이식 가능성은
- 현대차, 車관세에도 美시장서 두 달간 가격 인상 안 할 것
- 주먹구구 계산법이라 비판받는 트럼프 상호관세율
- 美中 무역 전쟁 심화…가운데서 ‘이중고’ 겪을 수 있는 韓
- 스페이스X, 수조원대 美국방부 위성발사 계약 수주
- 쎄크·바이오비쥬, 코스닥 상장 공모가 내주 확정
- 美中 무역 전쟁 격화…애플 200달러·엔비디아 100달러선 무너졌다
- 에프제이코리아, ‘디사론노 갓파더 위크’ 개최
- 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 전 ‘자가지방유래 기질혈관분획’ 고려"
- 美 관세 부과에 통상전쟁 격화…움츠러드는 기업공개 시장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남도, 도내 지하차도 52곳 안전점검 실시
- 2제주항공 참사 100일…무안공항서 열린 눈물의 추모제
- 3‘닌텐도 스위치 2’ 판매 코앞…국내 게임사 이식 가능성은
- 4고용부 창원지청, 산불 사망 사고 관련해 중처법 위반 여부 본격 조사
- 5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00일 추모식 엄수
- 6현대차, 車관세에도 美시장서 두 달간 가격 인상 안 할 것
- 7용인시, 체납자 압류 동산 자체 공매시스템 구축 계획
- 8변덕스러운 날씨에 유채꽃축제 2년 연속 불발
- 9조기 대선으로 학교 학사일정도 변경 불가피
- 10주먹구구 계산법이라 비판받는 트럼프 상호관세율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