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조우동실 현판식과 장학금 수여식’ 개최

전국 입력 2021-11-10 15:57:39 수정 2021-11-10 15:57:39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조우동 장학회로 다문화 가정 자녀에게 장학금 지원

경상국립대는 11월 10일 오후 1시 30분 칠암캠퍼스 대학본부 9층에서 ‘조우동실 현판식 및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진주=이은상기자] 경상국립대 11 10 오후 1 30 칠암캠퍼스 대학본부 9층에서 조우동실 현판식  장학금 수여식 개최했다.

 

‘조우동실’은 칠암캠퍼스 대학본부 9 대회의실의 새로운 이름이다

조우동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전신인 진주공립농업학교 20 졸업생으로, 2014 타계할  평생  돈을 교육 분야에  달라는 유지를 남겼다이에 그의 자제인 조수헌 서울대 의과대학 명예교수는 2015 6 20 원을 출연하여 조우동장학회 설립하였다 장학금은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업 장려를 위해 사용된다조우동실  조우동 회장의 뜻을 기리고 존경과 감사의 뜻을 영원히 남기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날 행사는 권순기 총장을 비롯해 대학 보직자와 권진택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최길동  경남과기대 학생처장조수헌 회장 내외, 2021학년도 2학기 장학생  20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게 치러졌다.

 

행사는 개식내빈 소개권순기 총장 인사말씀조수헌 회장 인사말씀현판 제막기념 촬영장학증서 수여기념 촬영학생 간담회 등의 순서로 진행했다.

 

 조우동 회장은 1912 경남 사천에서 태어났다가정 형편이 어려워 학교에   없었다. 17세에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장학생으로 선정되어서야 진주공립농업학교(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전신) 들어갈  있었고, 5년간 장학금으로 무사히 졸업할  있었다(20졸업번호 48). 이후 거창금융조합 서기가 되었고이때 모은 돈으로 일본대학 유학을 다녀왔다.

 

해방 후에는 기업은행  금융업에 종사하다가 1960년대  삼성그룹 이병철 회장을 만나면서 삼성과 인연을 맺는다이후 동방생명( 삼성생명), 제일모직  삼성그룹의 주요 기업들을 두루 거쳐 삼성중공업 회장직을 끝으로 은퇴했다그때 80세였다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을 역임한 조우동 회장은 우리나라 중공업 입국을 이룬 베테랑 경영인으로 인정받아 1981 한국의 경영자상 수상했다. 2014 102세를 일기로 작고했다.

 

조우동장학회 회장인 조수헌 서울대 명예교수는 아버지는 생전에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장학금을 받고 공부해서 이만큼 성공할  있었으니 평생  돈을 교육 분야에  것이다라고 자주 말씀하셨다라고 회고했다.

 

조수헌 회장은 진주공립농업학교에 다닐  축구와 육상 선수를 했는데특히 장학금을 받아 공부할 기회를 갖게  것에 대한 고마움과 자부심으로 가득한  시설 이야기를 자랑스럽게 말씀하시곤 했다.라면서 학교에서 받은 사랑과 장학금 혜택을 후배들에게 돌려주겠다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조우동 장학회 만들게 되었다 말했다.

 

권순기 총장은 올해 3 경상국립대학교로 새롭게 출범한 우리 대학교는 대학 발전과 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을 주신 분들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고  정신을 본받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라면서 칠암캠퍼스 대학본부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중요한 회의실을 조우동실 명명함으로써 이후  회의실을 이용하는 모든 대학 구성원이 조우동 회장님의 정신을 기억하게 되었다 강조했다.

 

또한 권순기 총장은 특히 조우동 회장님은 어린 시절의 어려운 가정 형편을 극복하여 세계 최고 기업의 경영인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하시는  우리나라 최고의 베테랑 경영인으로 인정받으신 분이다.라고 설명하고 우리가 회장님께서 주시는 장학금  이상의 인생과 경영 철학을 배우고자 하는 것은회장님께서 일구어 놓으신 높은 산과 깊은 계곡의 의미를 알기 때문이다 강조했다./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