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 신-구정부 엇박자...시장 혼란만 부추기나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부동산 정책을 놓고 신·구정부가 엇박사 노선을 보이면서 시장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어렵게 안정세를 찾아가던 부동산 시장에 영향 줄 수 있는 전반적인 규제완화는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해, 사실상 규제 완화에 방점을 찍은 윤석열 당선인의 부동산 정책에 우려를 표했다. 같은 날 기획재정부는 인수위가 요청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적 유예에 대해 ‘불가’를 선언했다.
인수위는 “새 정부 출범 뒤 즉각 시행령 개정 작업에 나서 5월 11일 이후 거래분까지 소급 적용하겠다”며 재차 개정 의지를 밝혔다. 때문에 부동산 세금 완화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여전하지만, 신·구 정부의 입장 차가 향후 국회로 이어질 경우 인수위 방침대로 부동산 관련 세제가 변화할지 예측하기 어려워진다.
일시적 2주택자에 대한 종부세 완화 방침의 경우 문재인 정부도 추진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국회 통과가 필요해 시행 시점에 의문이 남는다. 양도세 중과 유예는 시행령 개정으로 가능하지만, 재산세·종부세는 법안 개정이 필요하다. 새 정부가 출범하더라도 172석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동의를 얻어야만 한다.
앞으로도 부동산 관련 세제는 계속 변화할 예정이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만으로는 공약 완수가 어렵다. 법률 개정을 뒷받침할 국민의 힘의 의석이 민주당과 비교해 절대 열세이기 때문이다.
한편,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현 정부를 비판하며, 향후 여소야대 국회에서의 샅바싸움 시동을 걸었다.
안 위원장은 같은 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제5차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인수위원들에게 “부동산값 폭등과 세금 폭탄은 명백히 현 정부 잘못이지만, 새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당장 바로잡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을 바꾸더라도 그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며 “부동산 세금도 공시지가, 실거래가 반등률을 떨어뜨리지 않는 한 세금을 획기적으로 낮추기는 어렵고,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주택 공급이 바로 늘어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국민들께서는 새 정부 탓이라고 생각하실 것”이라며 “이전 정부가 물려준 현재의 국정 상황이 어떤 상태인지 냉철하게 판단하고 국민들께 정확히 말씀드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설상가상으로 지금 국회 다수당(더불어민주당)이 하는 모습을 보면 새 정부의 발목을 잡는 것을 넘어 아예 출발도 못 하게 발목을 부러뜨리려고 벼르고 있다”며 “앞으로 최소 2년 동안 지속될 여소 야대 국회 환경은 새 정부의 정책 수단을 크게 제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UKEN 유켄영국유학, 10월 11~12일 해외유학박람회 개최
- HD현대미포, 2224억 원 규모 컨테이너선 3척 수주
- CU, 동절기 의류·핫팩 등 방한용품 출시
- 캐주얼 고양이 RPG ‘냥냥섬: 전설의 집사’, 사전예약 시작
- 베이셀, 9가지 색상의 오피스 체어 ‘트렌디’ 출시
- 리멤버러스, 종촌종합사회복지관과 협약…포토 키오스크 기부
- 틀루토AI, 한컴과 손잡고 '한애드온즈' 파트너십 체결
- LG생활건강, 신임 CEO에 로레알 출신 이선주 사장 선임
- 롯데마트슈〮퍼, 추석 앞두고 20kg 절임배추 사전예약
- 카카오톡, 일본 여행 전용 서비스 ‘트래블톡’ 출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강릉 대표축제 재개, 지역 경제 활력 기대
- 2원강수 원주시장, 추석 맞이 관내 사회복지시설 위문
- 324년 만에 부활, 원주시민 체육대회 ... 25개 읍면동 주민 함께 뛴다
- 4국내기업 대상 캐나다 광업투자 설명회 개최
- 5오하임앤컴퍼니, '조이웍스앤코'로 사명 변경…"호카 성장 동력"
- 6UKEN 유켄영국유학, 10월 11~12일 해외유학박람회 개최
- 7HD현대미포, 2224억 원 규모 컨테이너선 3척 수주
- 8송상근 부산항만공사 사장, 프린세스 크루즈와 협력 강화
- 9비에이치아이, '주가·실적 퀀텀 점프' 위해 美 진출 가능성 점검–신한
- 10CU, 동절기 의류·핫팩 등 방한용품 출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