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 신-구정부 엇박자...시장 혼란만 부추기나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부동산 정책을 놓고 신·구정부가 엇박사 노선을 보이면서 시장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어렵게 안정세를 찾아가던 부동산 시장에 영향 줄 수 있는 전반적인 규제완화는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해, 사실상 규제 완화에 방점을 찍은 윤석열 당선인의 부동산 정책에 우려를 표했다. 같은 날 기획재정부는 인수위가 요청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적 유예에 대해 ‘불가’를 선언했다.
인수위는 “새 정부 출범 뒤 즉각 시행령 개정 작업에 나서 5월 11일 이후 거래분까지 소급 적용하겠다”며 재차 개정 의지를 밝혔다. 때문에 부동산 세금 완화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여전하지만, 신·구 정부의 입장 차가 향후 국회로 이어질 경우 인수위 방침대로 부동산 관련 세제가 변화할지 예측하기 어려워진다.
일시적 2주택자에 대한 종부세 완화 방침의 경우 문재인 정부도 추진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국회 통과가 필요해 시행 시점에 의문이 남는다. 양도세 중과 유예는 시행령 개정으로 가능하지만, 재산세·종부세는 법안 개정이 필요하다. 새 정부가 출범하더라도 172석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동의를 얻어야만 한다.
앞으로도 부동산 관련 세제는 계속 변화할 예정이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만으로는 공약 완수가 어렵다. 법률 개정을 뒷받침할 국민의 힘의 의석이 민주당과 비교해 절대 열세이기 때문이다.
한편,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현 정부를 비판하며, 향후 여소야대 국회에서의 샅바싸움 시동을 걸었다.
안 위원장은 같은 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제5차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인수위원들에게 “부동산값 폭등과 세금 폭탄은 명백히 현 정부 잘못이지만, 새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당장 바로잡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을 바꾸더라도 그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며 “부동산 세금도 공시지가, 실거래가 반등률을 떨어뜨리지 않는 한 세금을 획기적으로 낮추기는 어렵고,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주택 공급이 바로 늘어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국민들께서는 새 정부 탓이라고 생각하실 것”이라며 “이전 정부가 물려준 현재의 국정 상황이 어떤 상태인지 냉철하게 판단하고 국민들께 정확히 말씀드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설상가상으로 지금 국회 다수당(더불어민주당)이 하는 모습을 보면 새 정부의 발목을 잡는 것을 넘어 아예 출발도 못 하게 발목을 부러뜨리려고 벼르고 있다”며 “앞으로 최소 2년 동안 지속될 여소 야대 국회 환경은 새 정부의 정책 수단을 크게 제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주한영국문화원, ‘비욘드 컨퍼런스 2025’에 한국 대표단 초청
- 위트글로벌 AI스마트 하드웨어 플렛폼 ‘WITH’, 텍스리펀드 기능 도입
- '정보원' 韓 영화 예매율 1위…'주토피아2'와 예매량 선두
- 브랜드스타즈 ‘2025 국가대표 명품브랜드’ 선정 발표
-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유레스코정’ 국내 출시
- 동아ST,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아리아스튜디오, 인터랙티브 상영 통해 극장 체험형 콘텐츠 시장 확대
- GC녹십자, 수두백신 균주 WHO 등재
- 기업은행, ‘자산연결하고 산타 선물받자’ 이벤트 실시
- 푸쉬레, 29CM 입점…"고객과의 접점 확장 기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B국민카드, 갤럭시 마카오 리조트 단독 프로모션 실시
- 2카카오페이, 수능 끝난 고3 대상 금융교육 진행
- 3NHN페이코, 다이소몰 연말 할인 프로모션 진행
- 4업비트 '코인 모으기' 누적 투자액 4400억 돌파…이용자 21만명 넘
- 5한화손보, 캐롯 모바일앱에 여성 전용 메뉴 '여성라운지' 신설
- 6코인원, 적립식 투자 서비스 '코인모으기' 출시
- 7김한종 장성군수, '지역 먹거리 선순환 구조' 결실 맺다
- 8농협손보, 유베이스와 '아침밥 먹기' 업무협약 체결
- 9교보라이프플래닛 김영석 대표, 연임 확정
- 10에이루트, PG사 인수로 밸류체인 확장…“글로벌 결제 플랫폼으로 도약”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