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 ‘레드 웨이브’ 아니네? 중간선거 불확실성 커져…나스닥 2.48%↓

[서울경제TV=서정덕기자]뉴욕증시가 예상 밖 중간선거 결과에 일제히 급락 마감했다. 공화당이 하원의 다수당 지위는 가져갔지만, 민주당의 예상 밖 선전에 불확실성이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9일(현지시간)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46.89포인트(1.95%) 내린 3만2,513.94에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도 79.54포인트(2.08%) 하락한 3,748.57을 기록했고, 나스닥 지수도 263.03포인트(2.48%) 급락하며 1만353.17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날(현지시간 9일) 시장은 중간선거 결과에 주목하며 약세 출발했다.
현재까지 상황을 종합해보면, 하원에서는 공화당이 과반 확보를 위한 ‘매직넘버’ 218석을 넘기며 다수당 지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상원은 아직 승패를 가리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조지아주는 결선투표가 기정사실로 됐다.
조지아주법상 과반 득표 후보가 없으면 결선투표를 해야 하는데, 라파엘 워녹 민주당 후보와 허셜 워커 공화당 후보는 각각 49.4%, 48.5%를 각각 득표하며 두 후보 모두 과반득표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에 최소 한 달간 의회 권력 구도가 불확실해진 셈이다.
현재 상원에서 민주당은 49석을, 공화당은 50석을 각각 차지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공화당은 조지아주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민주당 소속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당연직 상원의장을 맡고 있어 캐스팅 보트를 행사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민주당은 50석만 확보해도 다수당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당초 시장의 예상은 공화당의 상․하원 승리였지만, 예상보다 민주당의 선전에 불확실성이 커지며 최근 상승폭을 일부 반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의 돈풀기 정책에 대한 제동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과 정책 불확실성 등이 커지며 지수 낙폭이 커졌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로 자연스럽게 옮겨간다.
시장 예상치는 전년 동월 대비 7.9% 상승 수준으로 지난달(9월) 상승률(8.2%)보다 소폭 둔화한 수치다. 만일 예상치를 하회할 경우 물가 상승 압력이 줄어들며 시장이 안도랠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유가는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의 12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3.08달러(3.5%) 하락한 배럴당 85.8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smileduck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카카오뱅크 “해킹 월드컵 도전하는 국내 보안 인재 지원”
- 우리銀, 하반기 경영전략회의 개최…‘과감한 변화로 도약’
- 하나금융, AI·소프트웨어 산업 금융지원 인프라 강화
- "의무공개매수 도입하라"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들
- 상반기 순익 10조 돌파한 4대 금융…마냥 웃을 수 없는 이유는?
- 신한운용, '글로벌탄소중립솔루션 펀드 환매주기' 단축
- 스테이블코인에 카드업계도 비상…"새 결제질서에 생존 모색"
- 불공정거래 감시 강화 나선 거래소…"유튜브도 살펴본다"
- S&P 500 또 최고치…무역 협상 낙관에 뉴욕증시 상승
- 농협중앙회, 종합경영분석회의 개최…"비상경영대책 이행" 당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포항 영일대해수욕장 ‘빛의 시계탑’ 완공…해양관광 랜드마크로 우뚝
- 2포항시, 포스코 노동조합과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기부행사 펼쳐
- 3경주시 '경주몰', 여름맞이 특별 할인행사. . .최대 20% 할인에 사은품까지
- 4도심 속 여름 피서지, 경주 황성공원 물놀이장 ‘인기 폭발'
- 5영천시 별빛캠핑나이트투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이색 체험 대인기
- 6경주시 보덕동 암곡 계정마을 벽화거리 조성
- 7영천시, 여름방학 ‘직장맘 자녀 안심케어’ 지원사업 실시
- 8포항시,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 성황리 종료…누적 시청자 100만 돌파
- 9포항시, 포항사랑카드 내달 1일부터 7% 할인판매…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 10김천시,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 홍보비용 선착순 지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