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 회복세·OTT 역성장"…우리카드, 빅데이터 분석 '우리 트렌드' 발표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우리카드가 결제 데이터 분석 리포트‘우리 트렌드’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우리 트렌드’는 우리카드 회원의 결제 정보를 활용한 유익하고 복합적인 데이터 분석 자료를 제시한다. 이번 영상편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일상회복으로 영화관 및 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 서비스(OTT) 이용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 지 분석했다.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영화관 이용 회원수는 전년 대비 2020년에 60.8%, 2021년에는 16.4% 감소했으나, 올해는 120.3% 대폭 증가했다.
특히 20대와 30대가 전년 대비 55.9%, 98.9% 증가한데 반해 40대와 50대가 각각 145.0%, 177.0% 의 큰 상승률을 기록했다.
코로나 직후인 2020년 1분기 영화관 이용 회원수는 전분기 대비 6.3%에 불과했으나, 올해 7월에는 98%까지 회복됐다.
관람료 인상 및 프리미엄관 이용 증가 등으로 영화관 평균 결제액도 지난해 15,300원에서 올해 17,400원까지 증가했다. 연령 별로는 30대 이하 회원이 15,500원에서 17,100으로 증가했고 40대 회원은 15,300원에서 17,900원으로 더 크게 증가했다.
회복세의 영화관과 달리 OTT의 경우 성장세가 지속적으로 둔화되고 있다. 2020년 1월 전년 대비 이용회원 증가율은 168.7%에 달했으나 2021년 1월에는 94.6%, 2022년 1월은 30.6%까지 하락했고 2022년 10월에는 2.1% 수준까지 감소했다.
지난해 대비 연령 별 증가율은 30대가 0.5%p, 40대가 3.0%p, 50대가 17.4%p 증가했지만 20대는 7.4%p 역성장했다.
같은 기간 이용회원 비중은 40대가 27.6% 에서 27.9%로, 50대가 15.7%에서 18.0%로 증가했고 20대는 22.2%에서 20.1%, 30대는 34.5%에서 34.0%로 떨어졌다.
OTT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연령대는 2030세대로, 2개 이상 OTT를 이용하고 있는 비중은 20대가 12.9%, 30대가 12.5%로 가장 높았다. 40대와 50대는 8.0%와 6.6%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우리카드 데이터영업센터 관계자는 "영화관은 점진적 회복을 이어가고, OTT는 기존에 상대적으로 덜 노출됐던 40∼50대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kimsou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카카오뱅크 “해킹 월드컵 도전하는 국내 보안 인재 지원”
- 우리銀, 하반기 경영전략회의 개최…‘과감한 변화로 도약’
- 하나금융, AI·소프트웨어 산업 금융지원 인프라 강화
- "의무공개매수 도입하라"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들
- 상반기 순익 10조 돌파한 4대 금융…마냥 웃을 수 없는 이유는?
- 신한운용, '글로벌탄소중립솔루션 펀드 환매주기' 단축
- 스테이블코인에 카드업계도 비상…"새 결제질서에 생존 모색"
- 불공정거래 감시 강화 나선 거래소…"유튜브도 살펴본다"
- S&P 500 또 최고치…무역 협상 낙관에 뉴욕증시 상승
- 농협중앙회, 종합경영분석회의 개최…"비상경영대책 이행" 당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포항 영일대해수욕장 ‘빛의 시계탑’ 완공…해양관광 랜드마크로 우뚝
- 2포항시, 포스코 노동조합과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기부행사 펼쳐
- 3경주시 '경주몰', 여름맞이 특별 할인행사. . .최대 20% 할인에 사은품까지
- 4도심 속 여름 피서지, 경주 황성공원 물놀이장 ‘인기 폭발'
- 5영천시 별빛캠핑나이트투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이색 체험 대인기
- 6경주시 보덕동 암곡 계정마을 벽화거리 조성
- 7영천시, 여름방학 ‘직장맘 자녀 안심케어’ 지원사업 실시
- 8포항시,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 성황리 종료…누적 시청자 100만 돌파
- 9포항시, 포항사랑카드 내달 1일부터 7% 할인판매…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 10김천시,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 홍보비용 선착순 지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