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프리미엄 세단 ‘디 올 뉴 그랜저’ 출시

경제·산업 입력 2022-11-14 10:00:00 수정 2022-11-14 10:00:00 성낙윤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현대자동차]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고품격 세단, ‘디 올 뉴 그랜저(이하 그랜저)’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출시 행사에서 수 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개발해 온 신형 그랜저는 지난 36년간 그랜저가 쌓아온 브랜드 헤리티지 위에, 시장의 기대와 예상을 뛰어넘는 첨단 신기술과 디테일이 더해진 혁신적인 모델이라며 지금까지의 그랜저와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드릴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랜저는 2.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LPG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4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가솔린 3,716만 원 하이브리드 4,376만 원 LPG 3,863만 원부터 시작된다. (개별소비세 3.5% 기준,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세제혜택 적용 전 가격으로, 환경 친화적 자동차 고시 완료 시점 이후 가격 공개 예정)

 

현대차는 파워트레인 모델 별 트림 구성이 각기 달라 사양 선택이 어려웠던 기존 선택 과정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그랜저에 트림의 기본 품목을 일치시킨 수평형 트림구조를 선보였다. 이에 따라 고객은 원하는 사양에 알맞은 트림을 우선적으로 고른 후 원하는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프리미엄 대형 세단비례의 아름다움

 

그랜저는 이전 모델 대비 45mm 길어진 5,035mm의 전장을 비롯해 휠베이스와 리어 오버행을 각각 10mm, 50mm를 늘리며 아름다운 비례를 갖췄다.

 

전면부의 끊김없이 연결된 수평형 LED 램프(Seamless Horizon Lamp)’DRL과 포지셔닝 램프, 방향지시등 기능이 통합된 일체형 구조로 개발됐으며 파라메트릭 패턴 라디에이터 그릴과 조화를 이룬다.

 

측면부는 2,895mm에 달하는 동급 최장 휠베이스와 롱 후드의 비례감을 선사한다. 프레임리스 도어와 플러시 도어 핸들을 결합한 수평적 원라인의 사이드 바디가 특징이다.

 

후면부는 슬림한 라인의 리어 콤비램프와 함께 볼륨감이 강조됐다.

 

또한 그랜저는 18인치부터 20인치까지 총 5종의 새로운 디자인의 휠을 선보인다. 여기에 1세대 그랜저의 휠 디자인을 모티브로 한 ‘20인치 고휘도 스퍼터링 휠을 커스터마이징 옵션으로 추가했다.

 

한국적 이미지를 반영한 색감과 친환경 소재 적용

 

현대차는 그랜저의 실내를 인체공학 기반의 슬림화 디자인 버튼 최적화 등으로 사용 편의성을 제고하고 넓은 공간감의 군더더기 없는 고품격 감성 공간으로 연출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실내 전면의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일체형으로 통합한 디스플레이는 중앙 하단에 위치한 풀터치 10.25인치 대화면 컨트롤러와 조화를 이룬다.

 

스티어링 휠로 이동한 컬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는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1세대 그랜저의 향수를 담은 원 스포크 스타일 스티어링 휠은 중앙부 혼커버에 운전자의 차량 조작 및 음성인식과 연계 작동하는 4개의 LED 조명을 적용했다.

 

또한 크래시패드 가니시부에 적용된 인터랙티브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드라이브모드, 음성인식, 웰컴·굿바이 시퀀스 등 각 시나리오 별로 다양한 색을 발산한다.

 

현대차는 그랜저의 헤리티지 위에 한국적 이미지로 재해석한 새로운 컬러와 소재를 적용했다.

 

외장 컬러는 전통공예인 방짜유기와 자연의 대나무에서 영감을 받은 유기 브론즈 매트와 밤부 차콜 그린 펄 등 두 색상을 대표 컬러로 개발했다. 내장의 경우 한국적 패턴을 가미한 나파 퀄팅과 가죽 소재는 리얼 우드 및 알루미늄 내장재와 어우러진다.

 

그랜저의 내·외장 곳곳에는 항균처리된 인조가죽 천연염색이 적용된 나파가죽 친환경 안료 컬러 등 지속가능한 기술을 적용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캘리그래피 블랙잉크는 엠블럼을 포함한 내·외장 주요 포인트에 올 블랙(All black)’ 콘셉트를 적용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그랜저

 

그랜저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를 최초로 탑재하고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대상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카페이와 연계해 세계 최초로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한 ‘e hi-pass(하이패스)’를 적용하고, 스마트폰처럼 화면 상단을 쓸어내려 사용자가 즐겨 찾는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퀵 컨트롤을 새롭게 추가했다.

 

현대차는 그랜저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범위도 확대해 ▲빌트인 캠 2 ▲디지털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등이 적용했다.

 

빌트인 캠 2초고화질 QHD 해상도 카메라를 탑재하고 음성녹음 대용량 외장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 지원 블루링크 앱을 통한 손쉬운 영상 확인 내장 Wi-Fi를 통한 스마트폰 영상 확인 등 다양한 기능들을 보강했다.

 

디지털 키 2는 운전자가 스마트키 없이 스마트폰을 지니고 차량으로 다가서면 아웃사이드 도어핸들이 자동으로 돌출되며 탑승을 편리하게 도와주고, 시동도 걸 수 있다. 운전자 프로필과 연계한 맞춤형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지문 인증 시스템을 활용하면 사전 등록된 지문을 인증하는 것만으로도 출입부터 시동까지 가능하고, 카페이 전자결제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디지털 키 2와 마찬가지로 운전자 프로필 연계도 지원한다.

 

높은 정숙성과 거주성

 

정숙성과 거주성 또한 특징이다.

 

그랜저는 노면 소음 저감 기술인 ANC-R(Active Noise Control-Road) 이중 접합 차음 유리 도어 3중 실링 구조 분리형 카페트 흡음 타이어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 릴렉션 컴포트 시트 뒷좌석 리클라이닝 시트 & 통풍 시트 뒷좌석 전동식 도어 커튼 E-모션 드라이브(E-Motion Drive) 등 기술을 탑재했다.

 

그랜저는 차량에서 발생하는 노면 소음을 계측해 실시간으로 역위상의 음파를 생성해 노면 소음을 상쇄하는 ANC-R과 전 사양에 흡음타이어와 분리형 카페트를 적용해 주행 중 발생하는 투과음과 공명음을 감소시킨다.

 

또한 프레임리스 도어 주변 윈드 노이즈를 차단해주는 3중 실링 구조를 적용하고, 오페라 글라스를 포함한 전 석에 이중 접합 차음 유리를 장착했으며, A필라에 위치한 픽스드 글라스(고정창) 두께를 6mm로 증대했다.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방의 노면 정보를 미리 인지하고, 이에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탑재했다.

 

이 외에도 운전석 릴렉스 컴포트 시트는 일상 속의 피로를 저감시켜주고, 원터치 스위치 작동만으로 최대 8도까지 눕혀지는 2열시트 리클라이닝 기능과 뒷좌석 전동식 도어 커튼을 적용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구동 모터를 활용해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한 차원 진보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E-모션 드라이브가 적용됐다. E-모션 드라이브는 속도 방지턱 등 불규칙한 노면에서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고 흔들림을 저감하는 ‘E-컴포트 드라이브(E-Comfort Drive)’와 급가속 및 코너링 등의 빠른 조향 상황에서 안정적인 운동 성능을 구현하는 ‘E-다이내믹 드라이브(E-Dynamic Drive)’로 이루어진다.

 

고성능·고효율 엔진 라인업

 

그랜저는 2.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GDI 가솔린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3.5리터 LPG 등 고성능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2.5리터 GDI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5.3kgf·m11.7km/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18인치 타이어 기준)

 

3.5리터 GDI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 토크 36.6kgf·m의 넉넉한 힘을 발휘하면서도 10.4km/의 복합연비를 달성했으며, 3.5리터 LPG 모델은 최고출력 240마력과 32.0kgf·m의 최대토크를 갖췄다. (18인치 타이어 기준)

 

그랜저에 적용된 가솔린 엔진은 속도와 분당 회전수(RPM)에 따라 MPI(간접분사) 또는 GDI(직접분사) 방식을 선택, 연료를 최적으로 분사해주고, 차량 운전 조건에 맞춰 냉각수온 최적화 제어를 해주는 통합 유량 제어 밸브 기술도 적용됐다.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 토크 27.0kgf·m와 함께 18.0km/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3.5리터 GDI 가솔린과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3.5리터 LPG 모델은 신규엔진을 탑재해 연비와 동력성능을 모두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하이브리드의 경우 출력과 토크, 연비가 각각 이전모델 대비 13.2%, 28.6%, 18.4%가 개선됐다. (18인치 타이어 기준)

 

그랜저는 이와 함께 최첨단 안전·편의사양을 탑재했다.

 

공조 시스템에 가시 광선과 광촉매 반응으로 살균 물질 생성과 유해가스 등 냄새 유발물질을 제거해주는 광촉매 모듈을 적용했으며, 프론트 콘솔 내부에 마스크나 키, 장갑 등의 유해균을 제거해주는 UV-C 살균 기능과 시트 및 도어트림, 콘솔 등 실내 주요 부위에 항균처리 소재를 적용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2V 배터리 방전 보호 작동 스위치를 트렁크 오픈 버튼에도 적용해 비상키 없이도 방전 보호 시스템을 해제하고 일시적으로 차량의 전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했다.

 

12V 배터리 방전 위험 감지가 되면 전장 기능이 중단되는데, 이 때 트렁크 오픈 버튼을 누르고 약 30초 이내에 스마트키로 도어를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또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 2) 안전 하차 보조(SEA) 후측방 모니터(BVM)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PDW)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등 현대 스마트센스가 적용됐다.

 

특히 전방·측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는 3세대 초음파센서를 적용, 경고 영역을 전·후방에서 측방까지 확대함과 동시에 경고 표시 단계를 3단계에서 10단계까지 세분화했다.

 

이외에도 동급 최초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추가한 10 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하고, 차체 핫 스탬핑 적용 부위와 고장력강 적용 비율을 높였다.

 

아울러 원격 진단을 통해 고장 상태를 조기에 감지하고, 수집된 데이터에 기반해 신속·정확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격진단서비스가 현대차 최초로 그랜저에 도입된다. 차량의 고장 등 기술 상담이 필요한 경우, 고객센터나 앱으로 원격진단서비스를 신청하면 수집된 데이터 기반의 상담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Outclass GRANDEUR’ 캠페인 펼쳐

 

현대차는 아웃클래스 그랜저(Outclass GRANDEUR)’를 주제로 다양한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이날(14일) 최초로 공개되는 필름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방송 광고 론칭 필름으로, 현대차는 방송 주요 시간대에 이를 송출한다.

 

특히 이번 론칭 영상은 기존 제품 영상 위주의 광고들과 다르게, 그랜저의 콘셉트와 라이프스타일이 담긴 다채로운 사진과 라이브 포토(움직이는 사진) 형식으로 구성됐다.

 

또한 현대차는 자동차 구독 플랫폼인 현대셀렉션을 통해 신형 그랜저의 월 구독 및 일 구독 상품을 선보인다.

 

현대셀렉션은 전 차량을 그랜저 캘리그라피 트림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그랜저는 오는 15()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개시하고, 전국 지점과 대리점 등 각 지역별 주요 전시 공간을 활용해 실차 체험 기회도 확대한다.

 

현대차는 2.5리터 GDI 가솔린과 3.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LPG 모델을 우선적으로 인도하고,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환경 친화적 자동차 고시가 완료되는 시점부터 순차적으로 대기 고객에게 인도할 계획이다.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은 그랜저만의 브랜드를 믿고 기다려준 수많은 고객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시장의 큰 기대에 보답할 수 있도록 그랜저의 생산부터 차량 인도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nyseo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