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전통시장에 ESG 경영 도입…"공공기관 단체 협업"

경제·산업 입력 2022-11-25 08:28:52 수정 2022-11-25 08:28:52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1기관 1시장 공공기관 ESG 협의체’가 지난 14일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에서 단체 협업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소진공]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1기관 1시장 공공기관 ESG 협의체와 함께 지난 14일과, 17~183일간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과 대구 서변중앙시장에서 상생활동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8월 소진공과 6개 공공기관은 협의체를 구성해 전통시장의 ESG 경영 도입과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기관 전통시장 활성화 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6개 공공기관은 인천항만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철도공사 등이다.

 

이번 활동은 협의체 구성 후 첫 활동으로 소진공은 다년간의 업무 노하우로 전통시장의 특성에 따라 개별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전통시장 동반·상생 사업을 연계하는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활동 기간 중 소진공을 비롯한 협의체는 올해 ESG선도시장으로 선정된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과 대구 서변중앙시장이 ESG 경영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타 시장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 캠페인을 추진했다.

 

먼저 소진공은 시장 로고가 들어간 친환경 종이 포장테이프를 제작·배포하는 제로웨이스트 캠페인과 소상공인방송 ‘yesTV’와 협업해 시장별 캠페인 영상을 송출하며 협의체 활동 확산에 나섰다.

 

이 외에도 인천항만공사가 친환경 장보기 SNS 챌린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점포별 가스점검 및 가스누출확인용 스프레이 배포에 나섰고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업사이클링 에코백 제작·배포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음식점위생등급제 컨설팅, 친환경 세제 배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헬프데스크(키오스크)를 설치 및 디지털 교육 한국철도공사는 장바구니배포 및 시장 환경정화활동 등 각 기관별 특화된 사업 분야를 연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전통시장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장 상인들이 ESG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면서 공단은 전통시장에 ESG 경영이 잘 정착되도록 앞으로도 협의체와 적극 협력하여 다양한 활동과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