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희 의원, 지역 미래산업과 전통시장 활성화위해 맹활약

전국 입력 2023-01-24 17:55:29 수정 2023-01-24 17:55:29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정희기자] “산업혁신을 통한 미래 먹거리 확보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달성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게 할 것입니다.”

21대 국회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서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으로 맹활약중인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양금희 의원(대구 북구갑)은 지역 미래산업육성과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육성을 위한 의정활동에 설명절을 앞두고도 여념이 없다.

양 의원은 지역 전통시장의 자영업·소상공인들,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께 양질의 서비스와 안전한 환경 등 시장의 활성화가 체감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 확보와 법안 개정,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양 의원은 지역 시장 상인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노력한 결과, 올해 1월 중기부 공모사업에서 여러 사업이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동대구 신시장은 결제편의 개선, 가격ㆍ원산지표시, 위생ㆍ환경개선, 안전관리 등을 보완할 수 있는 첫걸음 기반조성사업에 선정되어 최대 3억원까지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아울러 대구종합유통단지의 산업용재관, 섬유제품관, 전기재료관과 함께 다채로운 행사를 추진할 수 있는 시장경영패키지 사업에 선정되어 최소 인력지원부터 최대 6천만원까지 예산을 지원받게 되었다.

대구종합유통단지 전자관은 전기설비 노후화 등으로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 개별점포의 전선을 정비하는 노후전선 정비사업에 선정되어 최대 5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양 의원은 최근 전통시장 매출 상승에 크게 이바지하는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의 부정유통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이를 사전 예방하고 안정적으로 관리ㆍ운영할 수 있도록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온누리상품권의 투명한 운영으로 세수낭비 방지 및 온누리상품권 예산 확대를 통해 전통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산업혁신을 통해 지역의 주요 먹거리 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도 있었다.

대구 북구에 위치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사업과 안광산업은 대구의 주요 먹거리 산업이다.

양 의원은 자율주행로봇 산업 육성 정책 간담회 개최,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개정안 발의, ‘K-아이웨어 메타버스플랫폼 구축사업’ 50억 예산확보,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 발의 등 지역 산업 혁신을 통해 미래산업육성을 위한 토론회와 입법활동, 예산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에 따라 '부처 협업형 인재양성사업'이 올해 처음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 내 세부사업으로 신설, 추진되었으며, 양 의원은 경북대가 3개 분야에서 선정될 수 있도록 뛰었다.

특히 양 의원이 속한 산자위 소관기관인 특허청과 협약하는 신산업 분야 지식재산융합인재양성사업이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고 있는 '창업중심대학' 공모에 참여하고 있는데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관기관으로 선정되면 연간 약 76억원의 지원과 함께 대학발 창업 활성화, 지역 창업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어 치열한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양 의원은 "대표발의한 법안 중 중소기업, 중견기업이 특허를 사업화해 소득을 발생시킬 경우 소득세를 법인세를 감면시켜주는 법안이 있다."라며,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공단이 위치해 중소기업이 많은 우리 지역 특성상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힘이 될 것이므로 본회의 통과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양금희 의원은 그 동안의 입법 및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작년 연말 3년 연속 대한민국 국회 헌정대상 수상을 비롯하여 2022년 국회 의정대상 입법활동우수의원, 벤처인이 뽑은 최고 국회의원상 및 올 1월 지식재산 우수의정활동상 등을 잇달아 수상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95518050@hanmail.net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