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쿠팡 의장 “오프라인 중심 유통시장서 ‘고객 와우’ 만들 것”
[서울경제TV=서지은기자] 쿠팡은 2분기 연속 1,000억원대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며 지난해 역대 최대인 26조원대 연 매출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적자는 1년 전과 비교해 10분의 1 이하로 줄이며 올해 ‘연간 흑자’ 가능성을 높였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이번 2분기 연속 흑자 달성에 대해 “수년에 걸쳐 지속한 투자와 혁신의 결과”라며 “오프라인 중심 유통시장서 ‘고객 와우’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팡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26% 증가한 26조5,917억원(205억8,261만달러·연환율 1291.95)을 기록했다고 1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했다.
지난해 영업적자 규모는 1,447억원(1억1,201만달러)으로, 전년의 1조7,097억원(14억9,396만달러)과 비교해 92% 줄었다. 당기순손실은 1,189억원(9,204만달러)으로, 전년도 1조7,653억원(15억4259만달러)과 비교해 93% 감소했다.
조정 에비타(EBITDA·상각전 영업이익) 기준 4,925억원(3억8,121만달러)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조정 에비타는 영업 활동만으로 번 실제 사업의 순수 현금흐름을 보는 지표다. 쿠팡의 지난해 매출 총이익(매출에서 원가를 뺀 이익)은 6조849억원(47억987만달러)으로, 지난해보다 60% 증가했다.
쿠팡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6조65억원)보다 21% 늘어난 7조2,404억원(53억2,677만달러·분기 환율 1359.26)을 기록했다. 분기 매출 7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분기 영업이익은 1,133억원(8,340만달러)으로 지난 3분기 1,037억원(7,742만 달러)에 이어 2분기 연속 1,000억원대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도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돌파하며 1,387억원(1억206만달러)을 기록했다. 4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9%, 14%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말 쿠팡의 활성고객(분기에 제품을 한번이라도 산 고객)은 1,811만5,000명으로, 전년 대비 1%, 1인당 고객 매출은 40만원(294달러)으로 4% 증가했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 유료 회원 수는 전년(900만명)과 비교해 200만명 늘어난 1,100만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쿠팡이츠, 쿠팡페이, 쿠팡플레이, 해외 사업 등 쿠팡의 지난해 신사업(developing offering) 매출은 8,113억원(6억2,802만달러)로, 1년 전과 비교해 25% 늘어났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아직 국내 유통 시장은 오프라인 중심이며 가격도 높고 상품도 제한적”이라며 “고객에게 더 다양하고 낮은 가격, 특별한 서비스로 더 좋은 대안을 만들 것이며, 고객이 ‘와우’ 할 수 있는 새로운 순간을 선사하겠다”고 강조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CFO는 “지난해 1분기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 등) 부문에 이어 2분기엔 전체 연결 사업의 조정 에비타 흑자를 달성했고, 3분기 당기순이익 흑자에 이어 4분기에도 기록적인 순이익과 매출총이익, 조정 에비타를 달성했다”며 “방대한 유통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에게 ‘와우’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write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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