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성공사례 만들어요”
O2O 플랫폼 진출 지원…1만4,400개사 소상공인 모집 공고
8개 플랫폼사 다양한 상생지원으로 온라인 진출 기회 부여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및 판로확대를 위한 ‘2023년 소상공인 O2O플랫폼 진출지원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3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O2O(Online to Offline)는 실제 매장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자와 소비자를 온라인에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총 1만4,400개사 소상공인을 연중 수시모집하며, 소상공인 당 약 50만원 상당의 플랫폼 별 특화된 O2O 서비스를 지원한다.
올해는 다양한 업종을 지원하기 위해 ▲배달의민족 ▲요기요 ▲카카오(선물하기, 톡스토어) ▲지그재그 ▲숨고 ▲토마토:우리동네장보기 ▲OK캐쉬백 ▲KT 등 8개의 플랫폼이 운영기관으로 참여한다.
▲배달의민족은 울트라콜, 배민상회에서 사용가능한 비즈포인트 50만 포인트를 제공하며 ▲요기요는 상생지원 50만원을 포함한 총 100만원의 가게쿠폰을 지원한다.
▲카카오(톡스토어, 선물하기)는 소상공인에게 50만원 상당의 이모티콘 지급 및 후속지원을 통해, 단골확보 후 판매연계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성했고 ▲지그재그는 의류매장의 온라인 진출을 위해 광고포인트 45만 포인트와 판매분석 서비스인 인사이트 1개월 이용을 지원한다.
▲숨고는 서비스업 등 소상공인에게 리뷰누적을 통한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고수 찾기 또는 마켓 페이지 내 2개월간 온라인 광고를 지원하며 ▲토마토:우리동네장보기는 총 50만원 규모의 할인쿠폰과 홍보·배송에 사용가능한 비즈포인트를 지급하여 동네슈퍼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다.
▲OK캐쉬백은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배너광고, 앱 푸시 등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인근의 소비자들을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Push-Pull 집객 서비스를 제공하며 ▲KT는 케이딜(K-Deal) 입점 및 상세페이지 지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타깃 마케팅 서비스(K-Ads) 제공으로 효과적인 판로진출과 홍보를 지원한다.
이들 8개 플랫폼은 판로지원, 홍보·마케팅, 교육·컨설팅 등 e-커머스 소상공인 양성을 위해 1만3,000명 규모의 다양한 상생지원을 추진해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강화를 견인할 계획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 O2O플랫폼 진출지원 사업을 계기로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이 쉽고 빠르게 온라인에 진출할 수 있도록 공단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업신청은 3일부터 ‘소상공인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연중 수시모집하며, 플랫폼 별 모집규모에 따라 지원규모 초과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사업과 관련해 세부사항은 소진공 홈페이지, 소상공인마당, 소상공인24 홈페이지 등에 게시된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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