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중고차 경매 출품 150만대 돌파…“편리한 자동차 경매 위해 노력”

경제·산업 입력 2023-04-13 09:30:28 수정 2023-04-13 09:30:28 성낙윤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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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오토벨 양산 경매센터 전경. [사진=현대글로비스]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 거래 통계를 집계한 결과, 누적된 중고차 경매 출품 대수가 150만대를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기록 달성의 요인으로는 경매센터 추가 개설을 통한 적극적인 사업 확장과 고객 맞춤형 서비스 체계 구축 등이 꼽힌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고차경매사업을 시작한 2001년 경기도 성남 분당경매센터에서 1만여 대의 중고차를 거래한 이후 2008년 시화경매센터를 개설하기 전까지 25만대 이상을 유통시켰다. 또한 사업 초기부터 법인 업체 및 렌터카 회사를 집중 공략해 법인 물량 확보에 나섰다. 차량 리스 업체와 제휴해 리스 기간 만료 차량을 경매장으로 유도한 것도 대량 출품을 이끈 요인이다.

 

이후 2012년 경남 양산에 경매센터를 개설하며 사업확장에 나섰고, 연평균 약 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8년 누적 출품 대수 100만대를 넘어섰다. 이어 올해 초 인천에 경매 센터를 개설해 인천과 서울과 경기 북부 지역을 타깃으로 수도권 중고차 시장을 집중 공략, 150만대 돌파의 원동력을 더했다.

 

현재 인천, 분당, 시화, 경남 양산 4곳의 경매센터에서 진행하는 중고차 경매에는 월 평균 1만여대의 차량이 출품되며, 2,100여개의 매매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출품건수 기준 국내 경매시장 점유율 50%에 육박하는 최대 공급자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경매는 경쟁 입찰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가 낙찰 받는 식이다. 일반 소비자는 경매에 참여할 수 없지만 차량을 출품할 수 있다.

 

차주는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에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값을 기대할 수 있고, 딜러들은 양질의 차량을 구할 수 있다. 중고차 경매는 차를 파는 소비자와 매입하는 도매업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생 모델로 꼽힌다.

 

현대글로비스 중고차 경매사업 성장의 또 다른 배경은 고객의 편익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라는 평가도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2020년 국내 최초로 중고차 딜러 전용 네트워크 경매 시스템인 오토벨 스마트옥션을 선보였다. 스마트옥션 시스템은 각 경매센터에서 별도로 관리해온 중고차 매물 정보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이에 따라 매주 화요일(분당)과 수요일(인천, 시화), 목요일(양산), 금요일(시화, 분당) 경매가 진행될 때 해당 경매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다. 정산, 탁송신청 등 업무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스마트옥션 시스템에는 증강현실(AR) 기술이 적용돼 출품된 차의 연식·배기량·성능점검 결과 등은 물론 부위별 사고 이력까지 AR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월에는 온라인 중고차 거래 플랫폼 오토벨을 론칭하며 중고차 딜러들의 판로를 확대했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경매 등을 통해 차량을 매입한 딜러들은 오토벨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한층 효율적인 시스템 도입 등 편의성 개선을 통해 중고차 매매업체와 일반 소비자들 모두가 자동차 경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yseo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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