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챔피언] ‘비타민D 선두’ 다림바이오텍…지역 일자리도 ‘쑥’
[오프닝]
“원주에 뿌리를 둔 기업 중 눈에 띄는 곳이 있습니다. 비타민D 의약품 판매 시장 1위 기업인 다림바이오텍인데요. 로컬챔피언에선 처방 비타민D 선두 주자이자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다림바이오텍 원주 공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기자]
의약품을 담은 수십 개의 플라스틱 약통들이 한 줄로 정렬돼 포장 단계로 이동합니다.
이곳은 다림바이오텍 원주 공장.
원주 공장에선 일반제제 약 7억정 성호르몬제제 약 2억정을 생산합니다.
다림바이오텍은 30여 년 전 당뇨병, 폐경기 등 내분비 질환과 희귀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해외 의약품들을 공급하면서 커 온 다림양행의 가족회사입니다.
수입에 의존하던 여성호르몬제를 직접 생산하고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갑상선 질환, 뼈질환 치료제 등까지 영역을 확대하면서 내분비분야 전문 제약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인터뷰] 박찬엘 / 다림바이오텍 품질부 이사
“다림바이오텍은 많을 ‘다’ 수풀 ‘림’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큰 숲에서 좋은 공기를 제공하 듯이 다림바이오텍도 좋은 품질의 의약품을 국민에게 제공하자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내분비계통의 의약품과 비타민D 제품, 성호르몬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의약품 제조 기업입니다.”
다림바이오텍은 국내 비타민D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입니다.
비타민D는 골격계 뿐 아니라 암, 당뇨부터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다림바이오텍은 국내 비타민D 의약품 판매 1위 기업으로 디카맥스 제품군, 디카테오 제품군, 디맥 제품군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 비타민D 의약품 디카맥스디정은 주요 종합병원 등에서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에게 주로 처방을 내리는 일반의약품입니다. 지난 2021년 연 간 판매 100억 원을 돌파하면서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떠올랐으며, 처방 비타민D 의약품 중 판매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탄탄한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있는 다림바이오텍은 원주 공장에서 의약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주 공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는 GMP 인증을 받아 안정성과 유효성을 입증했으며, 첨단 시스템을 도입해 생산성을 높였습니다.
생산성 확보에는 원주시와 상생이 뒷받침돼 있습니다. 다림바이오텍은 2019년 원주로 공장을 이전하면서 지역 일자리 확충에도 기여했습니다.
[인터뷰] 정재환 / 다림바이오텍 원주 공장장
“다림바이오텍은 2016년도에 원주시와 기업 상생 협약을 맺었고, 386억을 투자하고 지역인재 30명을 채용했습니다. 따라서 원주시의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서 애쓰고 있는 기업입니다.”
원주 공장에선 2019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채용 인원을 늘려 현재 총 재직자 30%가 원주시민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다림바이오텍은 앞으로도 원주시민 채용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인터뷰] 이상돈 다림바이오텍 원주 공장 근무자
“고향인 원주지역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구하고자 노력했는데요. 임금 수준이든 복지에 대한 부분이든 원주에 있는 타기업 보다 우수한 부분에 대해서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고요. 가까운 거리에서 출퇴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원주와 함께 지역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는 다림바이오텍.
국내에 우수의약품 생산‧공급을 확대하는 동시에 지역 상생에도 더욱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서지은입니다.
[영상취재 김경진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