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전통시장에 어린이 고객 10만 명 유치 목표”
전통시장서 어린이 그림대회·장기자랑 등 체험행사
지역 교육청·상인연합회와 협약…체험 프로그램 제공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대대적인 어린이 전통시장 체험행사에 나선다. 장보기, 스탬프 랠리 행사, 그림 공모전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올 한 해 동안 어린이 고객 10만 명을 전국 전통시장으로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과 부산광역시 교육청, 부산광역시 상인연합회는 지난 8일 부산 교육청에서 어린이 경제교육 향상과 소상공인·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소진공이 추진하는 ‘특성화시장’과 ‘공동마케팅지원 시장’에 부산 시내 유치원·초등학교를 매칭해 어린이 장보기·김장담그기 행사와 스탬프 랠리 행사를 진행한다.
장보기(5월)·김장담그기(11월) 행사에 참여하는 시장은 44곳, 유치원·초등학교 148교이며, 참여 학생 수는 약 7,800여 명이다.
스탬프 랠리 행사는 오는 5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두 달간 진행될 계획이다. 어린이 및 가족단위로 61곳 전통시장 중 1곳을 방문해 온누리 상품권으로 물건을 구매한 후, 스탬프 인증을 받으면 경품추첨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행사 참여 인원은 2만6,000여 명에 달하며,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실물 경제교육과 지역 상권에 생동감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직접 현장을 찾지 못하는 고객을 위해 어린이 전통시장 장보기 체험활동과 스탬프 랠리 행사를 VR 카메라로 촬영해 스케치 영상으로 제작하고,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부산지역 어린이 전통시장 장보기 및 스탬프 랠리 행사와 관련한 상세사항은 5월 중 소진공 홈페이지 등을 통해 추가 공지할 예정이다.

박성효(왼쪽 첫 번째) 소진공 이사장이 하윤수(〃 두 번째) 부산교육청 교육감, 권택준 부산상인연합회 회장과 지난 8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소진공]
부산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어린이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공단은 ‘전통시장 어린이 10만명 방문’을 목표로 어린이들이 전통시장에 방문하여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어린이 그림대회’, ‘전통시장 사진전’, ‘체험후기 공모’, ‘어린이 장기자랑’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전국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코로나 이후 경기가 침체돼 있는 전통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부산시 교육청, 부산시 상인연합회와 협업하게 됐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부모님 손을 잡고 전통시장을 많이 방문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하윤수 부산시 교육감은 “오늘날에는 부모님들이 자녀와 함께 대형 마트에서 장을 보는 것이 일상화돼 있다”면서 “이번 장보기 행사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직접 전통시장을 방문해서 상인들과 함께 가격 흥정도 하면서 살아있는 경제 교육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택준 부산시 상인연합회장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큰 힘이 될 것이다”라면서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만큼 사고 없는 안전한 행사로 진행할 수 있도록 상인연합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소진공은 부산 뿐 아니라 전국 각 지역 교육청 및 상인연합회와 전통시장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해 체험행사를 지속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닌텐도 스위치 2’ 판매 코앞…국내 게임사 이식 가능성은
- 현대차, 車관세에도 美시장서 두 달간 가격 인상 안 할 것
- 주먹구구 계산법이라 비판받는 트럼프 상호관세율
- 美中 무역 전쟁 심화…가운데서 ‘이중고’ 겪을 수 있는 韓
- 스페이스X, 수조원대 美국방부 위성발사 계약 수주
- 쎄크·바이오비쥬, 코스닥 상장 공모가 내주 확정
- 美中 무역 전쟁 격화…애플 200달러·엔비디아 100달러선 무너졌다
- 에프제이코리아, ‘디사론노 갓파더 위크’ 개최
- 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 전 ‘자가지방유래 기질혈관분획’ 고려"
- 美 관세 부과에 통상전쟁 격화…움츠러드는 기업공개 시장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세훈 서울시장, ‘주말 도심 집회 안전대책회의’ 열어 대응계획 점검
- 2유족 인터뷰 "시간 흘러도 눈물은 멈추지 않아요" 유가족들, 참사 잊혀지는 게 가장 두렵다 사고 원인 조사와 특별법 제정 등 시급
- 3경남도, 도내 지하차도 52곳 안전점검 실시
- 4"아들, 천국선 편히 쉬렴"…추모제 눈물 바다
- 5‘닌텐도 스위치 2’ 판매 코앞…국내 게임사 이식 가능성은
- 6고용부 창원지청, 산불 사망 사고 관련해 중처법 위반 여부 본격 조사
- 7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00일 추모식 엄수
- 8현대차, 車관세에도 美시장서 두 달간 가격 인상 안 할 것
- 9용인시, 체납자 압류 동산 자체 공매시스템 구축 계획
- 10변덕스러운 날씨에 유채꽃축제 2년 연속 불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