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북적’…“대면영업·디지털전환 덕”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지난 4월부터 진행된 2023년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의 모집이 약 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모집 완료됐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소상공인의 사업장에 스마트기술 도입 시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보조하는 사업이다. 올해 지원규모는 4,400점포 내외로(일반형 4,000개, 미래형 400개), 한 달 간 약 1.3만 명의 소상공인이 사업에 신청했다.
작년에는 신청자가 많지 않아 12월까지 십여 차례 추가 모집공고를 진행했으나 올해는 첫 공고만으로 모집규모의 3배에 달하는 1.3만 명의 소상공인이 지원하는 등 시장의 반응이 뜨거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소진공은 올해 소상공인의 신청이 급격하게 증가한 요인으로 코로나19 방역 완화를 꼽았다.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대부분 해제하면서, 영업방식이 비대면에서 대면으로 전환됐고, 이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에 보다 많은 신경을 쓰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최저임금의 상승 및 인력 부족 등의 사회적 문제로 인한 구인난에 대응해 소상공인의 스마트기기 수요가 증가한 것도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또한 그간 꾸준히 추진해 온 사업홍보와 수요자 중심의 사업 개편도 주요했다고 분석했다.
소진공은 전문기관에 컨설턴트를 배치해 사업 신청 시 업종에 맞는 기술을 추천하는 컨설팅 제도를 도입해 소상공인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안내하는 한편, 소상공인의 자부담금 납부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에서는 최초로 정부사업 분할납부가 가능한 제휴카드를 도입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엔데믹 체제 전환으로 일상이 회복된 만큼, 소상공인들은 경제가 활성화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단 사업 전반에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의 대중화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5월까지 선정 평가를 마무리하고 6~7월부터 본격적으로 소상공인 점포에 스마트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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